이번에 카카오 화재 사태로 업비트도 로그인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어떤 부분이 바뀌었고 새로운 로그인 방식으로 변경하는 방법도 함께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로그인 방식 변경하기

PC로 로그인이 안되거나 오류가 발생한 분들도 종종 보이는 것 같습니다. 로그인 방식을 변경해야 하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새로운 로그인 방식을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존 크게 어려울 것 없는 인증들이므로 간략하게 항목만 정리했습니다.

Step. 1 모바일 업비트 앱 버전 업그레이드

Step. 2 업비트로 로그인
모바일로 로그인하면 기존의 카카오톡 로그인 위에 업비트 로그인이 보입니다. 업비트로 로그인을 선택합니다.
기존에 중복 계정이 있었다면 하나의 계정만 사용가능합니다. 잘 확인 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잘 기억이 안나면 새로운 로그인 설정 전에 카카오톡으로 로그인해서 잔고 등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Step. 3 은행 계좌로 인증 (연결 계좌 아니어도 상관 없음)
은행으로 전송된 숫자 확인해서 모바일 앱에 입력

Step. 4 업비트로 로그인해서 정상적으로 로그인 되는지 확인

Step. 5 PC에서 QR코드로 로그인 확인하기
로그인 된 업비트 앱의 우측 상단 QR 인식하기 - PC에 나타난 숫자 모바일 앱에 입력하여 로그인 완료

로그인 방식 변경의 의미와 기한

이번 로그인 방식이 변경되는 이유는 두나무측에서도 메신저가 불통이면 업비트에 로그인 할 수 없다는 리스크를 이번 화재를 통해 인식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카카오톡이라는 메신저가 10년 가까이 먹통이 된 일이 없었고, 메신저를 통한 인증이 카카오톡에 친화적인 우리나라 사용자들에게 편의성이 높기 때문에 그 동안 카카오톡 로그인 방식을 바꿀 이유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카카오톡에 문제가 생기면 금융기관이라고도 볼 수 있는 거래소에서 거래를 못하거나 자금 인출을 못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메신저 수준의 리스크와는 차원이 다른 문제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이번 조치는 향후 또 발생할 수 있을지 모르는 리스크를 차단한다는 점에서 환영할 만한 조치로 보입니다. 다만 자체적으로 보안 인증 서비스를 마련해야 한다는 부담은 있을 수 있겠습니다. 대부분의 거래소들이 거래소 자체의 인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 어려운 문제는 아닐 것으로 생각됩니다.

새로운 로그인 방식 전 카카오톡 로그인은 11월 21일까지만 적용 가능합니다. 그 이후로는 더이상 카카오톡으로 로그인할 수 없으니 미리미리 로그인 방법을 변경하여 적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