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hereum Naming Service (ENS)란?

20세기 말 21세기 초 인터넷 보급률이 올라가면서 우리들은 새로운 주소들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개개인들은 이메일 주소를 만들었고,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도메인을 만들었습니다.


원래 인터넷의 주소는 IP4 프로토콜의 경우 192.168.0.1과 같이 4개의 숫자로 이루어졌습니다. 글자로 표현하면 어떤 의미를 부여할 수도 있고 숫자에 비해 기억하는 데도 편리하죠. 그래서 글자로 이루어진 주소를 입력해도 숫자로 표현된 주소로 연결해 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도메인이죠.

가상화폐 역시 개인 지갑의 주소가 있습니다. 기존에는 단순히 코인을 보유하는 은행 계좌와 같이 사용하는 것이 전부였지만 이더리움의 스마트 컨트랙트가 등장하면서 이제는 단순히 코인뿐 아니라 다양한 자산을 보관하고,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12자리의 숫자로 이루어진 도메인 주소도 기억하기 어려운데 수십 개의 숫자와 문자가 혼합된 지갑 주소를 외울 수 있을까요? 아무 의미 없는 긴 숫자와 글자가 수 십 개 나열된 주소를 기억하는 것은 당연히 어렵습니다. 그게 쉬운 분들이라면 원주율 소수점 아래까지 암기해서 기네스북에 도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글을 쓰며 궁금해서 세봤는데요. 이더리움의 경우 총 42개로 구성된 주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십 개의 글자로 표현되는 긴 주소를 하나도 아니고 여러 개를 외우고 다닌다는 건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등장한 게 도메인의 역할을 하는 이더리움 지갑에 이름 달아주기 (Ethereum Naming Service)입니다. 이더리움 네이밍 서비스, 줄여서 ENS는 이미 많은 업체들이 자신의 도메인을 얻기 위해서 선점한 상황입니다.

이더리움 네이밍 서비스 화면
이더리움 네이밍 서비스 ENS 사이트


현재는 2백만 개가 넘는 도메인이 등록되어 있고, 꾸준히 그 숫자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과거에도 도메인을 선점해서 큰 이득을 본 사람들이 있는데요. 지금도 잘 찾아보면 괜찮은 이름이 남아있을 수 있으니 가치 있는 이름을 발굴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정말 대박이 날지도 모르니까요. 저는 투자 목적보다는 실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하나 생성할 생각입니다.

ENS 주소 형식

기본적으로 추천하는 접미사는 .ETH입니다. 앞에 이름이 붙어 NAME.ETH 형태로 표현됩니다. 그러나 다양한 기업이나 기관들에게 자신들의 도메인 이름을 이요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COM, .ORG, .IO, .APP 등 다양한 접미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ENS 사용료

ENS는 주소를 연결해 주는 서비스 이므로 이용하는 경우 유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인터넷의 도메인도 도메인 서비스 업체에 돈을 지불하고 이용하는데 그와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비용은 도메인의 경쟁률과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제가 심심해서 몇 개를 해보았습니다.

지금 이 블로그의 이름을 활용해서 pumpkin-review.eth로 만들게 되면 1년에 0.005 이더가 필요합니다. 환산하면 $7.19 (한화 약 1만 원, 22년 9월 환율 기준)가 필요한 셈입니다. 기간을 늘리면 2년에 $12.22, 3년에 $17.25로 증가합니다.

기간당 비용이 저렴해지는 이유는 바로 가스 피(Gas fee, 이더리움 전송 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1년을 계약하는 경우 이용 비용이 0.003 이더인데 가스 피가 0.001이 사용되어 0.005(소수점 반올림인듯)이더가 총 등록 비용이 됩니다.

ENS 등록비용


이름을 짧고 유명한 것으로 선택하면 비용이 달라질까요? 안타깝게도 유명한 도메인은 이미 선점되어 있어서 확인은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그냥 이름을 이것저것 다르게 했을 때 비용이 바뀌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KBS는 당연히 있어서 한국방송.ETH로 해보았습니다. 한글도 지원이 된다는 게 너무 놀랍네요. 이 도메인은 1년에 163달러를 지불해야 합니다. 그런데 소유자가 없네요. 필요하신 분은 줏어가시기 바랍니다. 저는 다른 걸 찾아보겠습니다.

한국방송.eth의-도메인-유지-비용
대한항공.ETH 도메인 가격


그리고 영어가 아니면 경고문도 뜹니다. 대략 영문이랑 비슷하게 생긴 글자들이 사용된 경우 혼란을 줄 수 있으니 조심하라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영문 소문자 l과 우리나라 모음 ㅣ가 비슷하게 생긴 것처럼요.

한글 주소 생성 시 경고 문구
한글 주소 생성 시 경고 문구

 

ENS 신청 방법

신청 방법은 간단합니다. ENS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만약 모바일로 진행하신다면 메타마스크 앱의 브라우저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ENS 앱 접속하기


앱에 접속해서 메타마스크와 연결합니다. 연결 확인 팝업 창이 뜨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주소창에 신청을 원하는 주소를 입력하고 검색을 눌러줍니다. 본인 이더리움 주소를 넣는 게 아닙니다. 신청하고자 하는 주소를 넣는 겁니다.

비용을 확인하고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