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도 자동 매매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다양한 개발자들이 있습니다. 해외 유명 퀀트 펀드인 르네상스 테크놀로지와 같이 정량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성공한 예가 있습니다. 국산 자동 거래 봇 중 하나인 코인도리를 소개시켜 드립니다.

 

코인도리 자동 매매 개발팀

코인도리는 국내 가상화폐 자동매매 봇을 개발하는 팀으로 다수의 개발자가 함께 뜻을 모아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 개발자 출신 4명에 문과 출신 1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일부 개발자는 퇴사 후 개발을 전업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코인도리 봇의 매매기법

코인도리는 역추세를 활용하는 매매 전략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역추세란 추세가 역전된 것으로 판단되는 지점에서 진입하여 실제 추세가 반대로 전환되면 이득을 취하는 방식입니다. 즉, 싸게 사고 비싸게 파는 전략입니다.

 

추세 추종 전략은 추세를 보고 그 추세를 따라서 들어가는 전략으로, 대부분 특정 매물대나 전고점을 돌파하면 완전히 추세가 결정 되었다고 판단하고 진입하는 전략입니다. 추세 추종으로 유명한 트레이더는 제시 리버모어가 있습니다.

코인도리 봇 사용 후기

대략 3년 정도 사용했지만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아직 큰 수익은 얻지 못했습니다. 특히 부처 빔과 같은 큰 변동성이 나타났을 때 청산을 경험하기도 했습니다. 다만 당시의 봇은 강제 손절 기능이 없었고, 이후 사람들의 요청에 의해 기능이 추가되어 현재는 조금은 더 안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첫 달 운영했을 때 한 달만에 50%라는 수익률을 보여 무리하게 진입 비율을 늘린 것 역시 청산을 앞 당겼습니다.

 

코인도리는 과거 1분 봉 데이터를 바탕으로 백데스트를 지원합니다. 본인 스스로 진입 강도, 탈출 강도, 진입시 이격 등을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백데스트 기간이 짧으면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특정 시점이나 특정 코인에 과도하게 최적화 되어있는 경우 역시 손실만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것을 과최적화라고 하더군요.

 

내가 운영하는 봇이 손실을 보더라도 이게 설정을 잘 못한 것이 원인인지 충분히 검증된 수준의 하락인지 처음 사용할 때 판단이 어렵습니다. 저 역시 수 많은 백데스트를 돌리고 이후 실제 거래가 그렇게 이루어 졌는지 이후 기간에 대해 백테스트를 하여 검증하는 등 경험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총 수익은 아직까지 마이너스를 벗어나지 못하지만 그 것은 제가 초기에 무리하게 큰 돈을 넣었기 때문으로 현재 1년 동안은 플러스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역추세 봇이기 때문에 강한 상승 시 숏을 잡거나 강한 하락시 롱을 잡는 경우 간간히 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장가로 손실을 %단위로 지정해 두었지만 그래도 손절은 뼈아픕니다.

 

본인이 차트를 잘 본다면 수익률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역추세 봇은 승률은 높지만 매번 수익은 작고, 손실을 보는 횟수는 작지만 한 번 손해를 보면 많이 잃습니다. 따라서 큰 손실이 날 것 같은 구간에서 물타기를 거의 않했다면 봇의 포지션을 정리시키면 큰 손실을 피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봇 유저들은 본인이 차트를 볼 실력이 안되고, 심리적으로 흔들리지 않는 기계를 이용하고 싶어서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실력이 안되는데 차트를 보고 봇을 제어하는 것은 수익을 놓치고 손실을 키우는 결과가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차트를 계속 보면서 포지션을 잡고 싶지는 않기 때문에 봇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즉, 차트를 분석할 줄은 알지만 주구장장 모니터를 보거나 핸드폰을 열고 싶지 않아서 그 역할을 봇에게 넘긴 것이죠.

코인도리 봇을 추천하는가?

저는 개발팀이 아니기 때문에 홍보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만약 재미삼아 소액으로 하신다면 좋은 경험이 될 수는 있습니다. 실제 본인이 생각한 타점과 기계가 진입하는 타점이 다른 것을 보고 수익을 내는 것을 지켜보는 것도 개인적으로는 트레이딩에 꽤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절대 봇을 맹신하지는 말고 수익이 나면 일단 복리의 마법은 잊으시고 수익금은 자주자주 출금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진입 비중도 물타기를 했을 때 최대 1배를 넘지 않는 수준으로 처음에 활용해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는 카페24에서 월 만 원대의 저렴한 클라우드 서버를 사서 24시간 돌리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AWS도 1년간 무료로 서비스하니 봇을 돌릴 때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국산 자동화 매매 봇 코인도리에 대해 소개시켜 드렸습니다. 사실 이지봇이나 워치 봇 등 다양한 봇들이 있지만 다른 봇까지 사용하기 귀찮아서 나중에 한번 써봐야겠다고 생각만하고 있습니다. 추후 다른 봇도 사용하게 되면 관련 후기 남겨보겠습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