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거래소는 정부 정책으로 한국어가 중단 되어 새롭게 입문하시는 분들이 더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거래소 이용 방법을 정리했으니 아직 선물 거래가 생소하신 분들은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비트겟 거래소 가입시 아래 링크로 가입하면 수수료 50%에 40%환급까지 받아 총 90%의 수수료 혜택을 보실 수 있습니다.

비트겟 수수료 50%+40%추가 할인 받기

비트겟 선물 매수 매도 방법

 

 

저는 매매는 초보일 때는 무조건 PC에서 해야한다는 생각이 있기 때문에  PC 웹 버전을 기준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위치를 바꾸지 않았다면 매수 매도 창은  PC기준으로 우측에 있습니다. 위에서 부터 순서대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비트겟 주문창

 

OPEN / CLOSE

①번 선택 창의 OPEN은 포지션을 연다는 의미이며, CLOSE는 반대로 포지션을 닫는다는 뜻입니다. 주식으로 설명하면 OPEN은 매수를 하는 것이고 CLOSE는 매수한 가상화폐를 정리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매수라는 것은 꼭 주식과 같이 사서 오르는 것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공매도, 숏 포지션을 사는 것도 매수가 됩니다. 여기서부터 살짝 헷갈리실 수 있는데, OPEN은 내가 베팅하고 CLOSE는 베팅한 것을 정리한다는 뜻으로 이해하셔도 됩니다.

 

OPEN 탭에서 거래하면 포지션을 계속 늘리게 되고, CLOSE에서 거래하면 포지션을 계속 줄이게 됩니다.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 글에서는 롱 포지션을 OPEN하면 매수, 숏 포지션을 OPEN하면 매도라고 하겠습니다. 또한 숏 포지션을 CLOSE하는 것도 다시 매수하여 정리하는 것이므로 매수, 롱 포지션 CLOSE도 매도라고 하겠습니다.

주문 방식 선택

주문 방식은 다음과 같이 5가지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LIMIT: 지정가 거래
  • Market: 시장가 거래
  • Trailing Stop:추적 거래
  • Trigger: 조건부 거래
  • Post Only: 지정가 유일 거래

 

체결되는 방식에 따라 적용되는 수수료가 다릅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주문 방식이 아니라 체결되는 방식에 따라 수수료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주문을 어떻게 해도 시장가로 체결 (호가에 있는 가격으로 즉시 체결)되면 시장가 수수료, 지정가 (매매 대기로 걸어서 호가창에 올림)로 체결되면 지정가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LIMIT (지정가 거래)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가격과 거래량을 선택하면 됩니다. 호가보다 높은 가격으로 매수하거나 낮은 가격으로 매도하는 것을 호가창을 긁는다고도 하는데요. 이렇게 긁어서 거래한 경우에 대해서는 시장가 거래수수료를 지불합니다. 남은 잔량은 호가창에 남아있게 됩니다.

Market (시장가 거래)

시장가로 바로 구입하는 방식입니다. 거래량만 정하면됩니다. 만약 본인이 구입하려는 수량이 호가창에 충분히 있지 않다면 현재 보는 가격보다 더 높거나 낮은 가격에서 체결될 수 있습니다. 어쨋든 결국 다 체결됩니다.

Trailing Stop (추적 거래)

추적 거래입니다. 어떤 가격에 도달한 뒤 일정 %만큼 되돌리면 거래를 합니다.

 

Trigger Price: 발동 될 가격. Market Price와 Mark Price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Callback rate: 되돌릴 가격 %

 

만약 A씨가 100원에 포지션을 잡은 코인이 있다고 합시다. A씨는 그 코인이 105원을 돌파하면 폭등한다고 예상했습니다. 그런데 어디까지 갈지는 예측이 안되지만, 고점에서 2%정도 떨어지면 하락 전환으로 판단하고 익절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CLOSE로 Trigger price는 105, Callback rate는 2%로 정해주었습니다.

 

이 경우 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이 거래가 됩니다.

 

  • 105원을 찍지 않고 떨어지는 경우: 아무 거래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 105원을 찍고 바로 떨어지는 경우: 105*0.98=102.9원까지 떨어졌을 때 포지션이 정리가 됩니다.
  • 폭등해서 1000원까지 올라 갔다가 떨어지는 경우: 980원에서 포지션이 정리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Trigger Price만 도달하면 가격을 추적하면서 매수 가격이 움직이게 됩니다. 추적이 시작된 이후 가장 높은 가격을 기준으로 Callback Rate를 계산하여 주문 가격을 결정합니다.

 

Trailing 주문 예시

 

반대로 CLOSE로 Trigger Price를 95, Callback rate를 2%로 정하는 경우 95달러를 찍고 2% 상승하면 거래가 됩니다.

Trigger (조건부 거래)

어떤 가격에 도달하면 주문을 발동하는 거래입니다. 

 

Trigger Price: 발동 될 가격. Market Price와 Mark Price를 선택

Execute Price: 발동 후 실행할 주문 가격. [Market Order]에 체크 시 시장가로 주문 제출

Amount: 주문량을 의미합니다.

 

POST Only 옵션

지정가로만 거래하려는 옵션으로 호가창의 매수호가나 매도호가의 매물을 거래하려고 하면 자동으로 주문이 취소됩니다.

지정가로 거래시 수수료가 시장가보다 적기 때문에 수수료를 아끼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 시장가로 결제하는 실수를 피하고 싶을 때
  • 가격 변동이 심해 호가 근처에서 지정가로 거래하기 힘들 때
  • 짧게 단타 또는 초단타 매매를 자주 할 때

 

사용 방법은 지정가 거래 (Limit)와 동일합니다.

Take Profit / Stop Loss 옵션

익절(Take Profit)과 손절 가격 (Stop Loss)을 지정하는 옵션입니다. 주문을 통해 포지션이 열린 뒤 해당 거래에 해당하는 금액을 익절하거나 손절하는 포인트를 정합니다.

 

기존에 1계약을 100원에 매수해 롱 포지션 1계약이 있고, 새롭게 1계약을 90원에 더 매수하는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이때 새롭게 추가 매수하는 계약에는 80원에 손절가를 지정합니다. 

 

가격이 내려가 90원에서 추가로 1계약이 체결되어 평단 95원 2계약을 보유한 상황에서 80원까지 떨어지면, 1계약을 손절 (매도)합니다. 이때 실현 손익 (Realized P&L)은 -15원이 되고, 미실현 손익 (Unrealized PNL)도 -15원이 됩니다.

 

롱포지션 2계약 - 1계약 매도 = 롱 포지션 1계약

BUY / SELL 주문 전송

주문 설정이 완료 되었으면 Buy long, Sell Short 버튼을 통해 주문을 제출합니다. Buy long은 롱 포지션을 열고, Sell Short은 숏 포지션을 여는 버튼입니다.

 

Close의 경우 숏 포지션을 닫는 것이 Close Short, 롱 포지션을 닫는 것이 Close long입니다.

Open과 Close 모두 파란색은 매수, 빨간색은 매도로 되어있습니다.

1강. 비트겟 선물 주문 기초

2강. 비트겟 포지션 정리

3강. 비트겟 포지션 창 확인

비트겟 셀퍼럴 리베이트

Market / Mark price 차이

비트겟 양방향 단방향 변경법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