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겟 선물 거래소에서 Trigger 가격을 지정할 때, Market Price와 Mark Price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가격의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Market Price와 Mark Price의 차이

Market Price

실제 비트겟 거래소에서 거래된 체결 가격을 의미합니다. 가장 마지막에 체결된 가격이 Market Price가 됩니다.

Mark Price

청산이나 레버리지, 손익 계산에 활용되는 기준 가격입니다.

비트겟 거래소의 호가창의 중간 가격 (mid-price)를 Mark price로 결정합니다.

 

거래가 거의 없는 코인의 경우 거래 없이 호가가 계속 올라가거나 내려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실제 거래가 되지 않았더라도 중간 가격을 코인의 실제 가격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기 때문에 Mark Price가 현재 가격을 더 정확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정 계산식을 통해 타 거래소의 가격과 Mark Price가 너무 차이가 나지 않도록 조정합니다. 계산 방법은 복잡하여 설명하지 않겠다고 홈페이지에 적혀있습니다.

비트겟 수수료 50%할인 + 40% 리베이트 가입 방법

비트겟 Mark Price의 장점

기준이 되는 메이저 거래소들에서 갑자기 큰 폭의 변동이 있을 때, 자신의 거래소에서 큰 변동이 없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청산가에 도달하지 않았는데 외부 가격 변동으로 인해 청산을 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트겟은 청산가를 계산할 때 사용하는 Index Price를 다른 거래소 가격만 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어이없는 청산을 당할 위험이 없습니다.

 

요즘은 거래소 자체적으로 외부와 가격을 적절히 유지하는 재정거래 봇도 잘 동작하고, 재정거래를 위주로 하는 거래자나 봇들도 있어서 이격이 크게 발생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따라서 충분한 거래량이 있는 코인의 경우 Market이나 Mark Price가 거의 같습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