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OTP란?

구글 OTP란 구글에서 제공하는 One time password(OTP)를 말합니다. 모바일 어플인 Google Authentificator를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거래소는 구글 OTP로 2중 인증을 설정하는 것을 권장하며, 일부 거래소는 2중 인증을 설정하지 않으면 출금을 제한하거나 아예 인출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거래소들이 구글이 제공하는 인증 서비스를 신뢰하고 있으며, 반대로 생각해보면 그만큼 거래소들이 해킹에 취약하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PC용으로 만일의 사태에 대비

PC로 거래를 하다가 스마트폰이 주위에 보이지 않거나 배터리가 다 되어 중요한 순간에 구글 OTP를 확인하지 못하면 난감할 것입니다. 갑작스럽게 시세가 변할 때 이런 상황을 겪으면 상당히 당황스럽죠. 그리고 버스에 앉아서 폰은 주머니에 두고 노트북으로 거래를 하다가 구글 OTP가 필요한 순간에 뒤적뒤적 하는 것이 상당히 불편하고 옆 사람에게도 민폐더군요. 저는 이런 경우를 피하기 위해서 PC용 구글 OTP를 설치 후 이용하고 있습니다.

 

 

PC용 구글 OTP

서론이 길었는데요. 급하신 분들을 위해 빠르게 결론 부터 말씀 드리면 크롬을 설치하고, 아래 크롬 웹스토어에서 인증도구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구글 OTP를 이미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크롬 확장프로그램 사용법을 알려드려야할 수준의 컴맹은 아닐 것이기에 기본적인 사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그러나 꼭 잊지 않아야 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시간 동기화입니다. 저도 처음엔 이걸 안해서 자꾸 틀렸다는 메세지를 받았는데요. 새롭게 인증 번호를 등록할 때 마다 좌측 상단의 설정을 클릭한 뒤 구글과 시간 동기화를 꼭 눌러줘야 정상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할 때마다 매번 해줘야하는게 번거롭긴 합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authenticator/bhghoamapcdpbohphigoooaddinpkbai/related

 

인증 도구

인증 도구는 브라우저에서 2단계 인증 코드를 생성합니다.

chrome.google.com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내 인증 코드가 알려질까봐 불안하실 수 있을텐데요. 모바일 OTP와 같이 입력 코드 정보만 넣기 때문에 이 보안코드가 어떤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것인지 소개시켜드린 프로그램에서는 알길이 없습니다. 사용해 보시면 "아... 그렇겠구나" 하고 바로 이해하실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다른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저는 이게 제일 구글 Authentificator와 비슷하게 심플한 GUI를 가지고 있고, 사용하기에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못해서 이 프로그램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코인 거래소는 해킹에 취약한 곳이 많고, 메이저 급의 거래소도 가끔 해킹을 당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중 인증을 해놓으면 폰이 해킹당한 경우를 제외하면 거의 뚫릴 일이 없으니 많은 자금을 넣어둔 곳이거나 소규모 거래소는 꼭 이중인증을 해두시기 바랍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