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탄 아레나 (Thetan Arena)는 어떤 게임?

세탄 아레나는 기본적으로 AOS, MOBA 장르입니다. 롤이나 도타와 같이 팀을 이루어 적진을 섬멸하거나 목표를 달성하여 승패를 겨루는 게임입니다.

 

현재 출시된지 2주 된 따끈따끈한 신작이죠. 하지만 스캠이 난무하는 현재 P2E 시장에서 2주는 꽤 오래된 게임으로 취급받더군요...

 

그러나 서바이벌 모드의 경우 최후의 생존자가 되면 우승을하고 오래 살아남은 순서대로 순위가 매겨지게 됩니다. 배틀 그라운드와 같이 전장이 점점 좁혀지며 일정 시간 이후에는 무조건 서로 마주하게 되어있습니다.

 

아마 브롤 스타즈를 아시는 분들이라면 캐릭터만 보고도 브롤스타즈와 판박이라고 생각하실 텐데요. 게임이 완벽히 브롤스타즈와 똑같습니다.

 

따라서 게임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브롤 스타즈를 검색하시는 것이 더 빠르게 게임을 이해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게임자체만 보면 슈퍼셀의 브롤스타의 시스템을 그대로 베꼈기 때문에 난무하는 갓챠형 P2E 게임들 보다 플레이 하는 맛이 있습니다.

 

 

수익모델과 ROI는?

일반적인 P2E게임과 같이 진입시 과금을 해야 제대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두 종류의 코인이 게임에서 활용되는데요. THC와 THG 코인입니다.

 

THC는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얻을 수 있는 코인이며, THG는 거래소에서 구입을 해야 얻을 수 있습니다.

 

과금을 하지 않아도 미션으로 주어지는 THC가 있는데요. 현재 시세로 약 1THC에 약 0.3달러 정도입니다.

 

 

무과금 유저의 수익률

게임 오픈 초기에는 몇 판만 플레이해도 10~20THC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무과금 유저의 경우 랭크를 브론즈까지 달성하고 가입 후 14일이 지나야 출금이 가능합니다.

 

브론즈 까지는 약 1800 승점을 쌓아야하는데요. 승점은 이기면 +24, 패배시 -24가 됩니다. 승률이 반반이어도 플레이 횟수에 따라 점수가 오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어도 50%이상의 승률을 유지해야 하죠.

 

만약 하루에 100판을 플레이하는데 승률이 55% (패배 45%)라고하면, 하루에 쌓을 수 있는 점수는 240포인트 입니다. 약 일주일 정도면 브론즈에 도달하지만 승률 55%를 달성하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1게임 당 플레이 시간은 약 4분이므로 400분(약 6시간 반)을 플레이 해야하며, 55%의 승률을 달성하면 120여개의 THC를 공짜로 얻을 수 있습니다. 대략 현재 시세로 36달러 수준이니 5만원이 채 되지 않죠.

 

대략 최저임금 수준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승률이 51% 수준으로 브론즈로 도달하려면 약 30시간의 플레이 타임이 필요합니다. 인건비도 나오지 않죠...

 

과금 유저의 수익률

유료 캐릭터를 마켓에서 구입하거나 뽑기 상자들 통해 얻은 캐릭터는 게임을 할 때마다 THC 코인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면서 채굴을 하는 것이죠.

 

이렇게 캐릭터를 구입하여 채굴을 하면 되는데, 채굴 가능한 횟수가 캐릭터 마다 정해져 있습니다. 일반, 희귀, 레전드 등급에 따라 승리시 얻는 코인의 개수도 다 다릅니다.

 

매일 채굴할 수 있는 횟수도 등급에 따라 다르고요.

 

그리고 승리, 비김, 패배에 따라 채굴되는 코인의 개수도 다릅니다.

 

따라서 캐릭터 등급 뿐아니라 자신의 실력에 따라 채굴양이 달라지기 때문에 채산성을 어떻게 정의하기 힘듦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백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doc.thetanarena.com/gameplay-1/heroes-gthc-battles

 

승률을 50%로 가정하고 계산을 해본 해외 유튜버가 있는데요. 어차피 자신의 게임 실력에 맞게 매칭 되기 때문에 승률은 50% 수준이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정이라고 생각됩니다.

 

대략 일반(Common) 등급은 약 933~1043개의 THC를 채굴하고, 희귀(Epic)은 2160~2514, 전설(Legendary)는 12082개를 채굴 할 수 있다고 하네요. 

 

러프하게 일반은 1000개 희귀는 2300개 전설은 12000개로 잡고 캐릭터의 가격을 계산하면 일반 300달러, 희귀 700달러, 전설 3600달러의 수익을 얻게 됩니다.

 

현재 마켓에서 일반은 최저 120달러, 희귀는 260달러, 전설은 1800달러 수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현재 추세는?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며 액시를 능가하는 수치입니다.

게임을 통해 얻는 THC코인 가격은 큰 변화가 없지만 THG는 지속적으로 하락 중입니다.

 

THG로는 전설급 상자를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전설 상자의 캐릭터 뽑기 확률이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아직 초반이기 때문에 적정한 ROI에 맞게 시세가 조정되고 있는 느낌이고, 시세가 계속 떨어져 현재 시세의 반토막이 나면 원금 회수를 못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보통 2-3초 안에 큐가 잡히는 것으로 보아 유저는 넘쳐나고 신규 유입도 활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시간 게임임에도 렉이 거의 없어 서버에도 투자를 많이 한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적어도 먹튀용 게임은 아닐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이쪽은 다음날 게임이 사라져도 이상하지 않은 시장이니 맹신은 금물입니다.

결론

지금까지 쎄탄 아레나를 알아보았는데요. 

 

돈을 벌려는 목적 보다 게임을 재미있게 하고 싶다면 다른 P2E게임에 비해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라면 단기간 높은 수익을 주기는 어렵고, 소요되는 노력도 다른 게임에 비해 많이 필요합니다.

 

이런 종류의 게임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은 오히려 플레이하는 시간이 더 고통스럽게 느껴지실 수 있죠.

 

개인적인 생각으로 게임 퀄리티로 보아 몇 주만에 사라질 게임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몇 달 후엔 운영을 개판으로 했거나 유저들이 빠져나가서 게임이 망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또한 코인 가격 하락으로 진입시점에 투자금을 회수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게임 자체는 앞 서 말씀 드린 것처럼 브롤 스타즈를 거의 똑같이 베꼇기 때문에 브롤스타즈를 좋아하셨던 분들이라면 수익에 관계없이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쎄탄아레나 코인 쉽게 출금 방법

 

쎄탄 아레나 홈페이지

레퍼럴 포함: https://thetanarena.page.link/i1WYCQMYZHAxN86m7

레퍼럴 미포함: https://thetanarena.com/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