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의 댓글이나 채팅창에 레게노라는 단어를 종종 접하게 되었는데요.

우리나라에 레게 음악의 열풍이 시작되는 것인가?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레게노의 뜻은 레게 음악과는 1도 상관이 없더군요.

 

그럼 레게노는 대체 무슨 뜻일까요?

레게노의 정확한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레게노의 뜻

 

레게노란 레전드를 뜻하는 신조어입니다.

 

레게노의 유래

 

 

레게노가 처음 탄생한 곳은 우왁굳이라는 트위치 채널입니다.

게임 스트리머인 우왁굳은 마인크래프트 게임 방송 중 피곤이 몰려와서 아내 김수현씨에게 방송을 넘겼는데요.

게임에서 보이는 표지판에 "LEGEND"라는 영어를 레제노, 레게노라고 잘못 읽게 됩니다.

사람들은 김수현씨가 전 아나운서임을 생각해 볼때 이게 뭔일인가 싶었죠.

 

출처 = 김수현 아나운서 인스타그램

 

댓글의 사람들의 반응을 보고 자신의 실수를 알아챈 김수현씨는 바로 해명을 하는데요. 남편인 우왁굳이 자신에게 칭찬할 때 레전드가 아니라 레잔도라고 종종 카톡으로 보내기 때문에 자기도 모르게 전설 = LegendO 라고 기억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사실 우리도 영어 오랫동안 공부안하면 철자나 발음들이 헷갈리는 경우가 있으니 충분히 이해할만 합니다.

그런 사정으로 김수현씨가 오랫만에 LEGEND라는 영어를 봤을 때 전설을 의미하는 단어라고는 생각하지 못하고 자기가 모르는 새로운 단어라고 착각한 것이죠. 특히 글자체에서 D가 좀 둥글둥글한 것도 영향을 준것 같습니다.

 

어쨌든 레전드에 O가 빠졌다는 둥 이상한 말을 하다가 바로 레전드라고 정정하긴 했지만 팬들에게는 강력한 인상을 심어주게 되었고, 결국 밈화되어 각지로 뻗어나가게 되었습니다.

 

관련 방송은 아래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레게노는 끝이 노로 끝나서 일베 용어라고 오해를 받기도 했었습니다.

그러나 전혀 사실이 아님이 밝혀졌죠.

 

이러한 특정 방송에 대한 배경을 모르거나 그 팬이 아닌 경우 이런 신조어에 대한 거부감을 갖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본인이 보지도 않고 알고 싶지도 않은 컨텐츠 지식까지 알아가면서 신조어를 익혀야 하냐는 것이죠.

 

하지만 예전 ~셈, ~삼체라든가 ~근영체와 같은 경우도 특정 팬덤에서 시작되었고, 그 배경을 알아야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홍진호의 "콩" 또는 2에관한 밈 역시 그에 관한 내용을 알아야 이해가 가능했죠. 밈이라는 것의 특성 자체가 그런 특정 집단에서 부터 시작되는 것이기 때문에 딱히 불편해 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

 

지금까지 레게노에 대한 뜻과 유래를 알아보았는데요. 우왁굳씨와 김수현씨가 계속 좋은 방송 하시길 바랍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