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계단 꿈의 상징과 의미

꿈속에서 계단은 여러 가지 상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실에서 계단은 오르기 어렵죠. 꿈에서도 어려움, 역경, 시련을 상징합니다. 또한 성공, 성취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불행한 어려움보다는 긍정적인 의미의 역경으로 해석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꿈은 상황에 따라서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는데요. 사례에 따른 다양한 꿈 풀이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상황별 계단 꿈 해몽

길몽인 경우

계단을 오르는 꿈
계단을 올라가는 꿈은 현실에서도 기운이 상승하는 것을 뜻합니다. 조만간 좋은 성과를 얻거나 집안의 가세가 좋아지게 됩니다. 승진, 취업, 진학에 성공하거나 몸 담고 있는 사업체가 서서히 성장세를 얻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오랫동안 싸워온 질병이 있다면 지속적인 치료 끝에 회복되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계단을 오를 때 어려움이 성공으로 가는 길에 마주칠 어려움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콧노래가 나올 정도로 수월하게 계단을 올라갔다면 아주 용의 등에 올라 탄 것처럼 빠르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반면 숨 가쁘게 한 걸음 한걸음 올라간다면 고난과 역경 끝에 결실을 얻게 됩니다.


끝없는 계단이 나오는 꿈
자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매우 높고 꿈이 원대함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역량보다 높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끝이 없는 계단에 대한 공포가 느껴지거나 계단을 오르다 치쳤다면 본인이 현재 많이 지친 상황을 뜻합니다. 원하는 이상과 현실과의 괴리가 커서 그곳에 영영 도달하지 못할 것 같은 두려움과 불안이 자신 스스로를 감싸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너무 원대한 꿈만 보고 불안해하기보다는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작은 목표부터 차근차근 달성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않고 가까운 목표부터 성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언젠가는 당신이 원하는 큰 꿈에 이르러 있을 것입니다.


구불구불한 계단을 걷는 꿈
지금의 삶보다 더 흥미진진하고 다채로운 삶이 찾아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현재 몹시 따분하고 매일 같은 일상을 살고 있다면 갑작스러운 여행이나 행운, 놀라운 일이 새로운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일의 진행 방향을 크게 선회하여 새롭게 방향을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뜻하지 못한 지역으로 이사를 가거나 새로운 직장으로 이직을 하게 될 수 있는 꿈입니다. 어떤 변화든지 단조로운 삶에서 벗어나고 새로운 영감을 얻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휘황 찬란하게 장식된 계단 꿈
사회적으로 높은 위치에 오르거나 부와 명예를 얻게 되는 것을 뜻하는 꿈입니다. 지금은 그 꿈에 다가서지 못했더라도 지금처럼 꾸준히 노력한다면 성공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계단을 올라 정상에 도달하는 꿈
조직의 우두머리가 되거나 크게 이름을 날리는 지위에 오르게 되는 것을 뜻합니다. 돈이나 지위, 명예가 아니라도 좋습니다. 승려라면 큰 깨달음을 얻어 득도하게 되고, 문학가는 좋은 작품을 남기게 됩니다. 어떤 방향으로든 세상 사람들이 존경하는 사람이 되거나 자신이 목표한 삶을 성취하게 됩니다. 짧은 시간을 잘 아껴서 노력하면 큰 뜻을 이룰 수 있습니다.


단체로 계단을 오르는 꿈
협업을 통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는 프로젝트나 단체 활동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고 참여한 사람들과의 관계도 더욱 좋아지게 됩니다.


계단을 기어서 올라가는 꿈
계단을 꾸역꾸역 기어서 올라간다면 앞으로 어려움이 닥치지만 어떻게든 헤쳐 나가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위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자신의 강력한 의지로 문제를 격파해 나가게 됩니다. 그 과정이 험난할 지라도 그 결과는 꿀처럼 달콤할 것입니다.


자신이 계단을 깨끗이 청소하는 꿈
인생의 터닝 포인트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하던 직업과 전혀 다른 일을 하거나 이직을 할 수 있습니다. 또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 진지한 인연을 이어갈 수 있으며, 새로운 취미 활동이나 동호회 활동을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기운이 들어와 당신의 삶이 더욱 풍성해질 것입니다.

흉몽인 경우

계단을 내려가는 꿈
좀처럼 하고 있는 일이 진행되지 않고 막막한 기분이 듭니다. 너무나 답답한 마음에 옳은 길을 선택하기보다는 쉽고 옳지 않은 길로 가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도 합니다. 눈앞에 쉬운 이득을 위해서 위법적인 방법을 실천에 옮기다가 큰 화를 당할 수도 있으며, 작은 것을 탐하려다가 큰 것을 잃게 되는 소탐대실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 마주한 어려움과 고민, 두려움에게 도망쳐 쉬운 길을 찾기보다는 다시 한번 자신이 가는 방향이 옳은 길인지 확인하고 꼼수를 부리지 않고 묵묵히 정도를 걸어야 할 때입니다.

또한 심신이 지치고 힘들어 주위 사람들에게 화를 내거나 짜증을 내어 관계가 나빠질 수 있으니 스스로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다.


계단에서 떨어지는 꿈
가까운 미래에 좋지 않은 일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암시합니다. 경쟁에서 밀려나게 되거나 질병, 실직, 사고 등 뜻하지 않은 위기로 인해 금전적, 정신적으로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인생에 큰 변화를 줄 만큼 상황이 좋지 않을 수 있지만 좌절하지 않고 극복할 수 있다는 생각을 계속 품으셔야 합니다.


계단이 무너지는 꿈
자신이 노력한 일이 수포로 돌아가게 됩니다. 시험에 낙방하거나 취업, 이직에 실패하게 되고 사업의 매출에 큰 타격을 얻게 됩니다. 또는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을 경험할 수 도 있습니다.

실패로 인해 무기력증에 빠지거나 우울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무너진 계단은 열심히 하나하나 다시 쌓아 올리면 됩니다. 자신의 세상이 무너지진 않으니 힘내서 이겨낼 수 있습니다. 정신력을 회복하기 위해 하루 한 시간 명상과 가벼운 운동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계단에 홀로 있는 꿈
아무도 없는 계단에 혼자 앉아 있는 꿈을 꾸었다면 앞 날에 대해 결정할 일이 생기게 되거나 도움을 청할 곳이 없이 전전긍긍하는 것을 뜻합니다. 마음을 여유 있게 가지고 조급해하지 않고 시야를 넓게 가진다면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계단에서 넘어지는 꿈
중요한 계약이나 파기되거나 진행하는 프로젝트가 좌초되는 것을 암시합니다. 추진하는 일에서 장애물을 만나게 되어 난관에 봉착하게 됩니다. 사고를 당하거나 갑작스러운 병마에 시달릴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고 정진해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계단에서 미끄러지는 꿈
자신이 소원하는 일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실망하게 되는 꿈입니다. 낙방, 좌절, 실패를 뜻하며 정신적으로 고통받게 됩니다. 충분한 휴식으로 마음을 다잡으시기 바랍니다.

반흉반길 또는 둘 다 아닌 경우

계단에서 빠르게 달려 올라가는 꿈
계단을 빠르게 달려 올라갔다면 고속으로 목표에 다다를 수 있음을 뜻합니다. 다만 그 과정에서 많은 사람들의 의견과 규칙을 무시한 채 본인의 성공만을 바라보고 달려간다면 필시 그에 따른 부작용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또한 갑작스러운 성취로 인해 오만함에 빠져 장기적으로 실수와 실패를 겪었을 때 슬럼프에서 벗어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지금 자신의 지위나 자산, 업적을 단 시간에 얻었다면 잠시 숨을 고르고 뒤를 돌아보며 자신에게 도움을 준 사람들을 챙기고 과정에 잘못된 행동은 없었는지 반성해 보아야 할 시기입니다.


계단을 오르락내리락 반복하는 꿈
불안정한 자신의 현실을 반영하는 꿈입니다. 계단을 오르락내리락 반복하는 것은 자산, 사업체, 프로젝트, 학업 성취도 등 자신이 중요하게 여기는 일이 맑음과 흐림을 반복하게 됨을 뜻합니다. 이럴 때 일희일비하지 않고 현재의 변동성에서 거리를 두고 침착하게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계단에서 지인을 만나는 꿈
다른 사람과 관계가 개선되길 바라는 심몽이며, 만나서 즐겁게 담화를 나누거나 반갑게 인사를 했다면 현실에서도 가까워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고 매너 있게 다가간다면 그 사람 역시 당신에게 다가올 것입니다.


계단이 막혀있는 꿈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서 지루함을 느끼는 심몽입니다. 새로운 것을 시도할 의욕과 용기는 사라진 상황으로 스스로 갑갑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가벼운 운동과 명상을 통해 삶의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시도를 하거나 새로운 만남을 갖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계단 꿈에 대한 해몽을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좋은 꿈과 함께 행운이 가득하시기 바랍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