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유튜브의 알고리즘이 사람들에게 입맛에 맞는 영상을 추천해 주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 것입니다. 우리가 평소 즐겨보지 않을 만한 것들은 추천 리스트에 올리지 않습니다. 올라간 영상 중에서도 사람들이 오래 보고 많이보고 클릭 율도 좋은 영상들은 간혹 성향에 상관없이 추천 영상에 올라가기도 하죠. 

 

유튜브 알고리즘과 확증편향

저도 가끔 본가에 가서 아버지가 쓰시는 컴퓨터로 유튜브를 켜면 놀라울 때가 많습니다. 아버지 세대에는 이런 영상들이 추천에 뜨는구나 하고요. 우리는 이제 동시대를 살지만 서로 다른 시야를 가지고 살게 되었습니다. 알고리즘은 우리가 원하는 영상, 우리가 좋아할 만한 영상들을 더 많이 보여주고, 사람들은 점점 더 자신의 취향에만 맞는 영상에 빠져들게 되죠. 특히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 확증 편향에 쉽게 빠지게 만들어주는데 유튜브의 알고리즘이 많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확증 편향이란 자신이 믿고 있는 주장이나 가설 등을 뒷받침 해주는 뉴스, 데이터, 정보를 더 빠르게 받아들여 믿음을 더욱 강화시키는 것을 말하죠. 저는 그래서 가끔 알고리즘을 초기화 시켜서 최대한 확증 편향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류의 컨텐츠가 계속 뜨는 것도 지겹고요.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

유튜브의 알고리즘을 초기화 시키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알고리즘이 시청기록을 바탕으로 영상을 추천해 주기 때문에 추천기록을 지우면 되는 것이죠.

 

유튜브의 내 활동 기록에 접속합니다. 

 

유튜브 기록에서는 다음과 같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유튜브 시청 기록 설정: 유튜브의 시청 기록을 남기거나 남기지 않도록 설정하는 옵션
  2. 유튜브 시청 기록 자동 삭제: 일정 기간이 지난 시청 기록을 자동으로 삭제하도록 하는 옵션
  3. 유튜브 시청기록 수동 삭제: 시청 기록을 수동으로 삭제하는 방법으로 일일이 삭제할 수 있으며, 전체를 한번에 삭제할 수 있습니다. 또는 일정 기간을 설정하여 원하는 기간 동안만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내-유튜브-활동-기록-설정

 

 

위의 3가지 옵션 중 원하는 방법으로 시청 기록을 관리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자주 초기화 하는 것이 귀찮다면 시청기록 자체를 남기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도 편리합니다.

 

지금까지 유튜브 알고리즘 초기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으니 유용하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