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한창 야근을 밥먹듯 할 때 아침에 일어나니 눈 흰자에 핏줄이 터진 적이있습니다. 아무리 피곤해도 눈 안의 핏줄이 터진적은 없었는데 거울을 보다가 깜짝 놀랐죠.

 

흰자에 핏줄이 터지는 것을 더 전문적으로 이야기 하면 결막하 출혈이라고 합니다. 결막하 출혈은 어떤 이유로 생기게 되며 치료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 핏줄 터지는 일반적인 원인

결막하출혈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눈의 압력이 큰 경우 핏줄이 압력을 견디지 못해 터지게 됩니다.

 

눈을 세게 비비거나 갑작스러운 충격을 받으면 눈의 압력이 커져 핏줄이 터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나 피로가 쌓이면 혈압이 상승하게 되어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한 재채기를 하는 경우도 압력을 상승시킵니다.

 

또한 결막염이 심한 경우 역시 그 원인이 됩니다.

 

결막하 출혈의 치료 방법

증상의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특별한 질환 없이 피로나 스트레스, 갑작스러운 충격, 혈압 상승 등 단순한 원인으로 인한 출혈은 놔두면 자연스럽게 1~2주 후에는 새어나온 혈액이 흡수되어 회복 됩니다.

 

출혈이 있는 눈에 냉찜질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출혈이 심한 경우 주사로 새어나온 혈액을 빼내기도 하며, 출혈된 혈액의 흡수를 돕기 위해서 약물을 처방받아 복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3주 이상 눈의 핏줄이 터져서 회복되지 않는 것은 단순한 각막하 출혈이 아닐 수 있습니다. 출혈이 장기간 지속되는 것은 건강 이상의 신호 일 수 있으니 꼭 안과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혈액응고장애나 비타민K의 부족 또는 고혈압 등 질환이 원인인 경우 그 질환을 치료하여야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평소 자주 핏줄이 터지는 분이라면 비타민 K를 꾸준히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