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나 mac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는 exiftool의 사용법을 공유합니다. 사용하면서 새롭게 알게되는 내용을 꾸준히 업데이트 하고, 개인 저장용으로 사용할 겸 정리해 보았습니다.

MAC과 윈도우 사용 설정

exif tool 사이트에서 각 os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mac은 데몬, 윈도우는 exe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Exif tool 다운로드 하러가기

MAC 설정

MAC은 dmg 파일을 데몬으로 띄운 뒤 설치합니다. 더블클릭으로 설치하려고 하면 알수 없는 파일이라고 경고문이 나오며 진행이 되지 않을 수 있는데 그런 경우는 우클릭하여 설치하기로 설치합니다.

설치가 끝나면 terminal 창을 열어 진행합니다.

윈도우 설정

윈도우는 설치가 필요 없으며 변환하려는 폴더에 파일을 가져가서 cmd 창에서 실행합니다.

UI 기반 프로그램이 아니라서 여기 까지만 읽고서 뒤로가기를 누를 분들이 있겠지만 제가 아무리 찾아도 무료로 EXIF를 강력하게 변환해주는 tool은 못찾았습니다. 따라서 여러분도 이 글로 와서 실행 방법을 확인하게 될 것입니다.

사진 찍은 날과 파일 생성일 맞추기

사진의 생성일과 파일에서의 생성일을 맞추는 명령어 입니다.

 

exiftool "-FileCreateDate<CreateDate" [directory] -r

 

"-FileModifyDate<ModifyDate" 를 추가하면 수정일도 맞출 수 있습니다.

 

두가지를 한번에 사용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exiftool "-FileCreateDate<CreateDate" "-FileModifyDate<ModifyDate" [directory] -r

 

-r은 recursive 옵션으로 하위 폴더와 파일에 적용하는 것입니다.

사진 날짜 시프트 (shift)하기

사진의 날짜를 일정 시간이나 날짜만큼 옮길 때 사용합니다. 파일 생성일(file create date)에는 적용되지 않으니 변경 후 파일 생성일과 맞추는 작업을 해야합니다. 파일 생성일은 현재 시간으로 설정됩니다.

 

exiftool "-AllDates-=1:2:3 4:5:6" filename.jpg

위의 명령어를 실행하면 1년 2개월 3일 4시간 5분 6초 만큼 앞으로 당겨지게 됩니다.

 

-=1:2:3 4:5:6 부분을 설명하면 -는 빼기입니다. 즉 과거 시간으로 보내는 것이며, 미래로 보낼 때는 더하면 됩니다. 즉, 2017년도 파일을 2019로 바꾸려면 +를 사용합니다.

 

순서대로 1부터 6까지 년: 월: 일 시: 분: 초 입니다. 

메타 데이터 날짜 확인하기

파일 생성일이 아닌 메타 데이터의 사진 생성일을 확인하려면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려합니다. 

exiftool -DateTimeOriginal filename

 

filename에 *을 넣으면 폴더 내 모든 파일을 확인합니다.

original 관련 옵션

original 파일 덮어쓰기

original 파일을 생성하지 않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overwrite_original

-overwirte_original_in_place

 

아래 예문과 같이 original 파일을 생성하는 명령어와 함께 사용합니다.

 

exiftool "-AllDates-=1:2:3 4:5:6" "-overwrite_original" *

 

두번째 _in_place가 붙은 옵션은 더 확실하게 원본 파일의 정보를 유지하는 옵션으로 mac의 creation date, type, creator, label color, icon, Finder tags, other extended attributes 등 정보를 남겨둡니다. 그러나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어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original 파일 지우기

생성된 original 파일을 지우는 옵션으로 단독으로 사용됩니다.

 

exiftool -delete_original *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