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는 OpenAi사의 AI 기반으로 자연어를 처리하여 사용자와 대화를 하는 서비스입니다. 대화를 하는 AI라고 하면 아이폰의 시리나 갤럭시의 빅스비가 떠오르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 그냥 조금 더 발전된 대화형 인공지능이 아닐가 생각해서 큰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Chat GPT로 코딩하기

 

 

Chat GPT는 기존의 인공지능과는 완전히 다른 세계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야기 하는 부분 중 하나가 코딩 작성 능력입니다.

 

저도 간혹 블로그에 활용할 간단한 HTML이나 자바 스크립트 코드를 작성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Chat GPT는 저와 같은 아마추어 취미 코더들에게는 충분할 정도의 결과를 출력해 주었습니다.

 

실제 개발자에게 일을 맡기는 느낌을 느끼게 되는데, 제가 코드를 chatGPT에게 의뢰하고 수정했던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코드의 목적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가벼운 아이콘을 활용하여 구글의 검색 결과에서 표시되는 연관 키워드 버튼의 제작입니다.

 

대화는 대부분 영어로 진행되었으며, 파파고로 한국어를 영어로 번역하다가 나 중에는 그냥 떠오르는 대로 적었습니다. 즉, 브로큰 잉글리시도 이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서버가 폭주하여 내용을 캡쳐해서 보여드릴 수는 없지만 대략적인 대화의 플로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구글의 키워드 검색 결과와 같은 테두리를 가진 단어 상자를 코드로 만들어줘

    답변: 회색 배경에 테두리가 25px의 굴곡을 가진 버튼 모양으로 style과 html 코드를 생성

2. 변수 이름이 너무 긴데 짧게 줄여줘

    답변: 변수 이름을 짧게 줄였음. recommend-keyword를 rec-keyword로 줄였음.

3. 테두리의 굴곡을 더 주고, 단어 앞에 구글의 돋보기 아이콘을 넣어줘

    답변: 테두리의 굴곡을 45px로 늘리고, 구글 아이콘의 search를 넣었음.

4. 단어가 아무리 길어도 아이콘과 오버랩 되지 않도록 해줘

    답변: padding을 삽입하여 아이콘과 오버랩 되지 않도록 변경 하였음.

5. 어떤 CSS 설정 환경에서도 텍스트가 볼드체를 유지하도록 해줘.

    답변: .rec-keyword에 font-weight: bold;를 추가하여 박스 안의 단어가 항상 굵은 글자가 되도록 함.

 

그 외에도 Octave로 Transfer function을 표기하는 방법이나, Z-Transform 변환 후 bode plot으로 표시하는 코드 등, 상당히 전문적인 영역에서도 코딩을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간혹 지원하지 않는 function에 대해 undefine인 function이라고 이야기 해주면 다른 코드를 찾아서 다시 제안해 주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로 만든 버튼이 다음 버튼입니다.

chatGPT로 만든 버튼

Chat GPT로 소설 쓰기

chatGPT로 소설쓰기도 가능합니다. 주인공의 이름을 추천받아 정하고, 장면이나 인물을 묘사할 수 있으며, 각 인물의 관계를 이야기 해주면 기억합니다. 중세 판타지물로 소설을 적도록 보았는데, 약간 조악하지만 기계가 썼다고는 알기 어려운 수준으로 작성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이세계물로 작성해 달라고 하면 이세계물은 혼란스러워서 소설을 쓰지 않는다며 거절하는 메시지를 받기도 했습니다. 아마 이세계물은 다양한 세계를 다루기 때문에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양한 설정과 쓰기 원하는 장면을 이야기하면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더 이어서 적어주길 바라면 '더 적어줘'와 같이 입력하면 계속 이어서 작성해 줍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