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처가에서 TV를 사용해 PC와 연결해서 사용하고 싶다고 하셔서 연결을 도와 드렸다. HDMI 유선으로 연결 후 화면을 확인해 보니  화면 귀퉁이가 짤려나가 있었다. TV가 좀 오래된 모델이라 PC랑 호환이 잘 안돼서 그런 건가 싶었다. 그렇다고 그냥 사용하기엔 하단부의 작업 표시줄을 클릭하기 어려워서 사용이 불편했다. 

 

TV-아래-작업표시줄-잘림
귀퉁이가 심하게 잘려있는 삼성 TV 화면

 

 처음엔 PC가 TV의 해상도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게 아닌가 싶어서, 윈도우 해상도를 이것저것 변경해 봤지만 소용이 없었다. 그래서 TV  메뉴로 들어가서 이것저것 변경해 보기 시작했는데 해결이 되었다. TV 화면 비율이 PC의 해상도와 맞지 않아서 발생한 문제였다. 1920 X 1080 이면 16:9 비율인데 왜 잘려나가는지는 정확히 모르겠다.

 

삼성TV-화면비율-조절
삼성 TV 화면 비율 변경 메뉴

 

 TV 메뉴에서 화면 → 부가 설정 → 화면 크기로 들어가서 기존에 설정 된 16:9 비율을 원본 크기로 변경 하고 나니 정상적인 화면이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삼성TV-화면비율변경-후-정상적인-출력-화면
귀퉁이가 잘 보이는 삼성 TV 화면

 

 TV의 모델이 다르므로, 위와 같은 방법은 제조사와 모델마다 적용이 안될 수 있다. 그러나 TV의 해상도 설정에 의해서도 해결 될 수 있으니 시도는 해봄직 하다. 또한 4K이상의 TV의 경우는 4K에 맞는 해상도를 적용해야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아래 글을 참고해서 해상도를 변경해 보기 바란다.

 

 

 

4K 이상 TV와 컴퓨터 연결 시 윈도우 10 설정하기

 4K TV와 PC에 연결하여 모니터처럼 사용하는 경우 화면이 일부 잘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는 해상도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여 해상도 설정을 변경해 보자.  윈

pumpkin-review.tistory.com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