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문제가 심각해 지면서 개인의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인센티브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한국환경공단에서 지급하는 탄소 중립 실천 포인트입니다. 탄소중립실천 포인트의 신청 방법과 적립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신청방법

 

 

누리집 회원가입

탄소중립실천포인트 누리집 사이트에 회원 가입하면 별도의 신청없이 자동으로 참여가 됩니다. 회원가입은 일반적인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1. 휴대폰 인증
  2. 약관 동의
  3. 회원정보 입력: 아이디, 비밀번호, 연락처, 포인트 받은 은행계좌 또는 카드 입력


가입 완료 후 로그인 하면 약관에 다시 동의합니다. 마이페이지에서 가입확인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포인트 적립방법

적립 가능한 포인트 한도는 연 간 7만 원입니다. 적립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천 다짐금 (최초 1회)

처음 가입 시 실천 다짐금이라는 명목으로 자동 5,000원을 지급받고 시작합니다. 실천 다짐금은 최초 1회만 지급됩니다.

전자영수증

종이가 아닌 전자 영수증을 사용할 경우 회 당 100원이 적립됩니다. 대상 기업은 이마트, 갤러리아 백화점, 롯데 마트, 롯데 백화점, 롯데 MAXX, 신세계 백화점, 현대 백화점, 현대 아울렛, 홈플러스, GS, CU, 세븐일레븐입니다.

해당 업체의 모바일 앱에서 전자 영수증 사용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이마트 앱은 영수증을 선택하고 모바일 영수증만 받기에 체크하면 됩니다.

리필스테이션

리필 스테이션은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 용기를 직접 가지고 가서 리필하는 에코 스토어입니다. 리필 스테이션을 이용하는 경우 회 당 2,000원이 적립됩니다. 회 당 적립률이 가장 높습니다. 아로마티카, 아모레퍼시픽, 슈가버블, 알맹상점, 와플소프트(에코도모)에서 리필할 때 포인트를 쌓을 수 있습니다.

다회용기

음식을 시켜 먹을 때 일회용이 아니라 일반 그릇을 사용하면 플라스틱 사용이 줄어듭니다. 다회 용기로 주문하면 회 당 1000원을 적립받습니다. 요기요, 경기도 배달특급,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땡겨요 등 업체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식사 후 문 앞에 그릇을 내놓으면 지자체에서 지정한 전문 수거 업체에서 수거해 갑니다. 수거에 따른 추가비용도 없습니다. 다만 현재는 서울시에서만 시범적으로 사업 중이므로 다른 지역은 다회용기 업체를 앱에서 찾아도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배달 앱에서는 다회용기를 취급하는 업소만 따로 확인할 수 있도록 카테고리도 나누어 놓았습니다.

요기요 다회용기 카테고리 신설
요기요 다회용기 카테고리


다회용기 사용이라고 적힌 업체에서 주문하면 결제 시 포장 용기를 선택하는 옵션이 추가 됩니다. 앱에 따라서 다회용기 메뉴로 선택하고 결제 옵션은 따로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문 시 다회용기 선택 옵션
요기요 다회용기 주문 방법

 

무공해차 대여

쏘카, 그린카, 피플카, 현대 위블비즈, 제이카, 휴맥스 모빌리티에서 차를 렌트할 때 무공해 차량을 이용하면 적립됩니다. km 당 100원이 적립되니 100km 운행하면 만 원을 아낄 수 있습니다.

친환경상품

휴지, 샴푸, 식자재, 세제 중 환경을 생각하여 생산된 제품들을 이용하면 회 당 1000원이 적립됩니다. 저탄소 제품이나 친환경 농산물 또는 환경마크 인증된 다양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적립 가능한 친환경 상품 목록

미래세대 실천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상장과 상금을 지급합니다. 관련 내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환경 포스터나 수필 등 공모전을 통해 대상을 선발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참여기업 목록 자세히 확인하기

아래 링크에서 참여 기업과 지점에 대해 자세히 안내하고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참여기업 현황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