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아이가 점점 커가면서 프린트할 것들이 늘어나서 프린터를 샀습니다. 원래 초등학교 입학 후에 프린터가 많이 필요하다고 해서 그때쯤 사려다가 몇 년 일찍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요즘 저렴한 프린터도 성능이 좋다고 해서 가성비 좋다는 삼성 프린터 SL-J1680으로 결정했습니다. 22년 12월 가격은 대략 4만 원 대이며, 잉크 포함 6만원 수준입니다.

삼성 SL-J1680 프린터 가격

설치 간략 후기

 

삼성-잉크젯-프린터-SL-J1680

 

설치는 어렵지 않습니다.

겉의 파란 테이프를 제거하고, 내부를 열어서 파란 테이프와 연결된 보호 골판지를 제거합니다.

PC에 드라이브를 설치하고 전원선과 케이블만 연결하면 됩니다.

꼭 설치 전 프린터 드라이버를 설치하라는 경고문이 있어서 그 부분만 잘 지켜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드라이버는 삼성 홈페이지의 고객 서비스를 찾아 제품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귀찮으신 분은 제가 검색 한 링크를 통해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삼성 SL-J1680 드라이버 다운로드

드라이버 설치 중 아래와 같이 USB로 장치를 연결하라는 메세지가 보이면 연결하시면 됩니다. 지금 연결하지 않는 경우는 '나중에 연결하겠습니다.' 체크한 뒤 나중에 연결하셔도 됩니다.

 

삼성-잉크젯-복합기-드라이버-설치

 

동봉된 카트리지는 내부 뚜껑을 열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잉크에 부착된 보호 필름은 제거하고, 두꺼운 부분이 안쪽으로 향하게 설치합니다. 아래 영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프린트할 때 용지가 안 내려간다면, 용지 삽입 부분에 용지 크기 조절 가이드가 충분히 열려있지 않았을 수 있으니 그 부분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프린트 품질

아래와 같이 품질을 테스트 하기 위해서 색이 다양하게 들어있고, 다양한 모양이 포함된 무료 이미지 하나를 선택했습니다. PC에서 이미지를 클릭해서 보시면 더 잘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프린터-테스트용-이미지

 

프린트에 걸린 시간은 대략 2~3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회상에서 쓰는 고성능 프린터에 비해서는 확실히 속도에서 차이가 있었습니다.

 

프린트한-이미지

 

위 사진은 프린트물을 아이폰 13으로 찍은 것 입니다. 형광등 조명으로 찍어서 그런지 실물이 더 괜찮습니다. 약간 쨍한 느낌이 줄어서 이 부분은 프린트 용으로 색보정을 좀 해야 할 것 같긴 합니다. 5만 원 대 프린트에 큰 기대는 하지 않았는데 이 정도면 제 기대보다는 잘 나왔습니다.

스캐너 품질

프린트한 결과물로 다시 스캔을 해봤습니다.

 

스캐너 사용 방법

스캐너를 이용하기 위해서 프린터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인쇄로 되어있는 화면에서 스캔 탭을 찾아 누르고, 문서 또는 사진 스캔을 선택합니다.

 

만약 오류와 함께 시작하지 않으면 USB를 뺐다가 꼽아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처음에 안되서 뺐다 꼽으니 되었습니다.

 

프린트-프로그램-스캔-하기

 

제대로 수행이 되면, PDF, JPEG 등 파일 형식 지정 및 회전, 생상 조절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조정이 끝나면 저장을 눌러 원하는 위치에 저장합니다.

 

비교를 위해 아무 보정없이 스캔했으며,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스캐너로 스캔한 사진

앞에서 출력한 프린트물을 스캔한 건데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보다 좋아 보이네요. 실물이 이 정도 느낌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퀄리티가 나쁘지 않습니다. 스캔에 걸린 시간은 대략 20~30초 정도였습니다.

간략 감상평

일단 가격이 너무 혜자롭고, 집에서 막 쓰기에 좋으며, 프린트와 스캔 품질도 준수합니다. 색상만 프린터에 맞게 살짝 보정하면 어지간한 아이 사진도 프린트해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컬러 프린트의 경우 시간이 꽤 소요되고, 스캐너도 좀 느린 편입니다. 이 부부는 수백만 원짜리 회사 복합기를 사용하다 보니 제가 개인적으로 느끼는 느낌이고, 가정용으로 몇 장 프린트하고, 스캔하는 데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그리고 흑백 프린트는 훨씬 속도가 빠르니 일반 문서는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좀 더 사용해 보고 잉크는 얼마나 빨리 떨어지는지, 그 외 잔 고장은 없는지 6개월 뒤 추가로 업데이트해보겠습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