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에서는 면접을 볼 때 꼭 짧은 자기소개를 물어봅니다. 저도 첫 면접에서 1분 자기소개를 외워서 갔지만 머리가 하얘져서 준비한건 하나도 말하지 못하고 생각나는 대로 말했던 기억이 납니다. 취업 면접에서 자신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1분 자기소개의 몇가지 예를 소개시켜 드리겠습니다.

 

 

개발자 자기소개 예시

안녕하세요, XXX사업부 지원자 XX입니다. 저는 이미 앱 개발자로서 경험이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워 학비를 스스로 마련해야 했습니다. 다행히 선배의 소개로 앱 개발과 웹 디자인 용역 알바를 통해 그 비용을 충당했습니다. 제가 개발에 참여한 앱 중 하나는 구글플레이에서 누적 다운로드 5만 회를 달성 하였습니다. 그 앱은 초기에 특정 방식으로 사용자가 앱을 사용할 때 오동작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는 개발 단계에서 예측하지 못했던 부분이었습니다. 이후 저는 배포하기 전 지인들에게 배포하여 버그를 찾으면 커피 쿠폰을 선물해 주는 방식으로 베타테스트를 제안 하였고 발견된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결과 초기에 5점 만점에 1점대 였던 평가가 4점대로 올라가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유저들의 다양한 행동들을 미리 예상할 수 있는 노하우를 얻었고, 다양한 사용 환경에서도 버그가 발생하지 않는 신뢰성 높은 프로그래밍을 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이러한 경험 바탕으로 회사에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마케터 자기소개 예시

만나서 반갑습니다. XXX사 XXX팀 지원자 XX입니다. 제 취미는 키워드 분석입니다. 저는 온라인 마케터로 활동하고 있으며 제가 활용하는 플랫폼은 블로그입니다. 3년 전 취미로 시작한 블로그의 일 평균 방문자는 3000명이 넘습니다. 이 과정에서 광고 클릭 수익을 통해 최대 월 80만원의 수익을 얻기도 하였습니다. 매일 수 십개의 키워드를 분석하고 하루 2개의 글을 쓰며 분석한 키워드를 적용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사람들의 심리를 알게 되었고, 수익도 점점 증가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마케터는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빠르게 캐치하는 사람이며 키워드가 바로 대중의 심리라고 생각합니다. 키워드를 분석하고 적용하면서 제가 알지 못했던 다양한 사람들의 심리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고, 사람들의 니즈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국 사람들이 서비스나 상품을 구매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저의 이러한 경험을 온라인 제품 마케팅에 활용하여 매출 증가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자기소개에 포함되면 좋은 내용

유사경험

직무와 관련하여 자신이 경험한 내용을 포함하면 좋습니다. 채용 후 바로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도록 만드는 좋은 장치입니다.

성공경험

어떠한 문제를 발견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여 해결된 내용을 담습니다. 면접관들이 그 사람의 문제 해결 능력과 업무 수행 능력을 좋게 평가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성과는 직접적인 수치를 넣고, 해결 방법도 구체적인 내용이 들어가면 좋습니다.

통찰력

경험을 토대로 직무에 관해 자신이 얻은 인사이트를 이야기 합니다. 향 후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업무에 활용할지 이야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