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드디어 운전면허증을 모바일로 갱신받은 날입니다. 면허증 신청 방법은 기존에 정리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운전면허 갱신 준비물과 방법

운전 면허 갱신 준비물과 기간 운전 면허 갱신 기간 운전 면허는 10년에 한번씩 갱신해야합니다. 만 10년이 되는 해의 1월 1일부터 12월 31일 사이에 적성 검사를 마치고 새롭게 갱신해야합다. 저는

pumpkin-review.tistory.com

 

모바일 면허증 발급을 위해 지정 기관 방문

모바일 면허증이라서 전부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줄 알았지만 경찰서에 방문해야 하더군요.

저는 8월 30일 방문으로 예약을 잡아 놓고 깜박해서 3일 지나서 방문했습니다. 날짜를 변경을 하려고 다시 사이트에 들어갔는데 경찰서에서 보관 중이라고 뜨고 날짜 변경은 할 수 없더군요. 그래서 그냥 바로 방문을 예약한 화성동탄경찰서를 찾았습니다.

경찰서는 처음 가봐서 조금 떨렸습니다. 건물이 두 동이 보였는데 종합 민원실이라고 크게 쓰여있어서 쉽게 찾아갔습니다.

동탄화성경찰서 종합민원실


처음 가본 경찰서라 설레서 대기표도 찍어봤습다. 대기표 뽑을 때는 면허 갱신 재발급을 눌러서 뽑으시면 됩니다. 이전까지 경찰서에 간 적이 없으니 참 무탈한 인생이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생애 첫 경찰서 방문 대기표


제 차례가 되었는데 운전면허 갱신하러 왔다고 하니 직원분이 기존 면허증을 받아가셨습니다. 기존 글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면허증을 분실한 경우는 직접 방문해서 신청해야합니다. 재발급 비용도 추가로 나오고요.

IC 모바일 면허증은 핀번호 입력 때문에 준비가 더 필요하여 잠시 기다려야 한다고 했습니다. 대략 3분 정도 더 기다린 뒤 핀번호 4자리를 입력하고 갱신된 IC 면허증을 받았습니다. 핀 번호는 모바일 신분증 앱에서 면허증을 등록할 때 필요하므로 꼭 기억해 두시거나 적어 두시기 바랍니다.

핀 번호를 입력하니 아래처럼 새롭게 갱신된 면허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은 좌측 아래에 모바일 신분증 마크가 찍혀있습니다. 이렇게 찍혀있어야 IC 칩이 내장된 IC 면허증입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앞면
IC 운전 면허증 갱신 후

 

모바일 신분증 마크
모바일 신분증 마크


저는 모바일 면허증을 신청하면 실물 면허증은 받지 못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직원분이 면허증을 주셨을 때 제가 반납했던 면허증을 다시 받은 것인 줄 알았습니다.

저도 모르게 " 이거 다시 가져가도 되나요?"라고 물어봤는데, 당황하지 않으시고 " 네, 가져가셔서 모바일 앱에서 등록하시면 되세요"라고 말씀해 주시더군요. 다시 보니 사진과 갱신일이 바뀌어 있었습니다. 새롭게 발급받은 면허증인 것을 깨닫고 부끄러움을 숨긴 채 빠져나왔습니다.

저는 신청할 때 해외에서도 사용 가능한 영문 면허증으로 신청했는데요. 면허증의 뒷면을 보니 영어로 적혀있어서 신기했습니다. 이제 국제 운전면허증 따로 신청 안 해도 되겠네요.

영문 운전면허증 뒷면
운전 면허증 영문(뒷면)

 

모바일 면허증 등록하기

IC 면허증을 받아오셨다면 이제 모바일 앱에서 신분증을 등록할 일만 남았습니다. 이것만 등록하면 이제 면허증 실물을 들고다닐 필요없이 스마트폰만 들고 다니면 되니 편리하겠네요. 단 해외에서는 실물 면허증을 가지고 가셔야합니다.


1. 모바일 신분증 앱 설치하기
플레이 스토어나 앱 스토어에서 "모바일 신분증" 앱을 검색하여 설치합니다. 또는 아래 모바일 신분증 사이트의 설치 링크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신분증 소개, 이용안내, 발급안내, 도난/분실 신고 등 제공

www.mobileid.go.kr



2. 본인 인증
모바일 신분증 앱에 본인의 신분을 인증합니다. 간편 인증, 핸드폰 인증, 금융 인증서 등 본인이 편리한 방식으로 인증하시면 되겠습니다.

3. 신분증 인식, 얼굴 인식, 핀 번호 등록
앱에서 시키는 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앞의 본인 인증을 마치면 모바일 운전 면허증을 등록하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등록이 안된 상태로 앱을 종료하면 재실행 시 다시 나타납니다.

IC 신분증으로 면허증 등록하기



NFC로 등록하기 위해서 IC 운전 면허증을 휴대폰 뒷면 상단에 접촉시킵니다.

IC 운전면허증 NFC 접촉

 

IC면허증 인식 완료



안면인식도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마스크, 선글라스는 벗고 촬영해야 하며, 얼굴 돌리기, 눈 깜빡이기 등으로 진짜 사람인지 확인합니다.

 

모바일 신분증 안면인식

 

모바일 신분증 안면인식 완료

 

모바일 신분증 사용

이제 모바일 신분증 앱에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이 자신이 등록한 신분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직은 운전면허증만 지원하지만 나중에 여권이나 주민등록증도 모바일로 대체되면 좋겠네요.

 

모바일 신분증 앱 운전면허증 확인


신분증을 터치하면 적성검사 기간 등 추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이 화면에서 휴대폰을 흔들면 주민번호와 주소 등 더 자세한 사항을 보여주게 됩니다.

 


지금까지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받아서 등록하는 절차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올해 부터 시범적으로 시행하는 만큼 아직은 많은 분들이 모르실 것 같습니다. 약간의 발급비가 추가되긴 하지만 신분증을 들고다닐 필요가 없다는 점에서 다른 분들도 발급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