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갱신 준비물과 기간

운전면허 갱신 기간

운전면허는 10년에 한 번씩 갱신해야 합니다. 만 10년이 되는 해의 1월 1일부터 12월 31일 사이에 적성 검사를 마치고 새롭게 갱신해야합다. 저는 2012년 8월에 갱신했기 때문에 2022년이 해당 연도입니다.

참고로 2011년 12월 31일 전에 갱신을 했거나 면허를 취득한 경우는 갱신 기간이 1종 9년, 2종 7년으로 더 짧았습니다.

운전면허를 갱신할 때 1종은 적성검사(신체검사 필요)가 필요하지만 2종은 온라인으로 갱신만 하면 됩니다.

갱신 기간을 넘기면 받는 처벌

1종은 갱신 기간이 지나면 최대 3만 원의 과태료가 부담됩니다. 그리고 갱신 기간 만료 후 1년이 경과하면 자동으로 면허가 취소됩니다.

2종은 2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면허 취소는 없습니다. 그러나 70세 이상의 운전자는 2종도 적성검사를 받아야 하며 1종과 동일하게 1년이 지나면 면허가 취소되고 과태료도 3만 원으로 동일합니다.

운전면허 갱신 준비물

운전면허 갱신 신청에 필요한 준비물은 3.5cm x 4.5 cm 증명사진(확장자 : JPG 파일)입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운전면허증은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 방문 시 반납해야 하므로 역시 준비해 두어야 하며, 분실했을 경우 재발급 비용을 내고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야 합니다. 직접 방문 시 1종은 증명사진 2매, 2종은 1매가 필요합니다.

요즘은 어플로 편리하게 증명사진을 만들 수 있는데요. 저도 집에서 간단히 증명사진 앱을 활용해 준비했습니다. 제가 사용한 앱은 “증명사진 PRO”였습니다.

사진은 깔끔하게 잘 만들어지는데 확장자가 JPEG로 저장되기 때문에 증명사진을 업데이트하기 위해서는 JPG로 확장자를 바꿔주어야 합니다. 아이폰은 확장자를 직접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convert.io에서 간단히 한번 바꿔 줍니다.

요즘은 직접 방문하는 것보다 온라인에서 신청을 하는 것이 더 편리하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운전면허 갱신/적성검사 신청방법

적성 검사 기간이 되면 안내 문자가 오기 때문에 그 링크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또는 아래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링크로 접속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safedriving.or.kr/mainM.do

모바일메인 |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www.safedriving.or.kr


면허 갱신 신청은 아래 내용을 한번 쭉 읽어보시면 어렵지 않게 진행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1. 운전면허 발급 - 적성검사/갱신 선택


2. 실명인증


3. 약관 및 수수료 동의
저는 1종이고 이번에 영문, 모바일 면허증으로 신청하기 때문에 2만 원을 수수료로 내야 합니다. 본인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4. 면허증 분실 여부 확인
앞서 안내해 드린 것처럼 분실하면 직접 방문해야만 신청 가능합니다.



5. 질병, 신체에 관한 자기 신고서 작성
자신이 가진 병이나 증상에 대해 솔직하게 적으시면 됩니다.



6. 사진 등록
미리 준비한 JPG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기존 운전면허증에 사용한 사진은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7. 발급받을 면허증 종류 및 수령지 선택
가까운 경찰서나 운전면허 시험장을 수령지로 선택합니다.



8. 결제하기
신청 완료 후 취소 환불과 수령지 변경은 불가능합니다. 결제하기 전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9. 신청 결과
신청이 정상적으로 접수되면 다음과 같이 카카오톡으로 해당 내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 갱신 후기

갱신할 때 모바일 운전면허를 발급받아 등록한 후기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글을 확인해 보세요.

모바일 운전면허 1종 갱신 발급 후기

오늘 드디어 운전면허증을 모바일로 갱신받은 날입니다. 면허증 신청 방법은 기존 글을 참고해 주세요. 운전면허 갱신 준비물과 방법 운전 면허 갱신 준비물과 기간 운전 면허 갱신 기간 운전

pumpkin-review.tistory.com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