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비 부담을 덜어주는 보험이 실손보험이죠. 제2의 국민건강보험이라고 불릴만큼 혜택이 좋아서 보험사들이 손실율이 높다고 하는 보험입니다. 보험사의 손해는 가입자의 이익이 높다는 뜻이죠. 어떤 분들은 실손 보험을 깨알같이 타지만 어떤 분들은 가입해 놓고도 제대로 청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손 의료비를 청구하기 위해서는 진료비 계산서, 영수증이 필요한데요. 병원에서 진료비를 수납할 때 실비 청구용 서류를 달라고 하면 알아서 떼어 주십니다.

 

실손의료비를 받을 수 있을지 애매하다면 일단 청구하시면 됩니다. 기준이 미달되면 승인이 안될 뿐 불이익은 없습니다.

 

PC와 모바일 두가지 방법을 모두 소개시켜 드리지만 모바일 앱으로 신청하는 것이 PC보다 더 편리합니다. 

모바일 청구 방법

 

 

DB 손해 보험 어플을 설치하여 신청하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음 링크를 통해 DB 손해보험 앱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IOS 앱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Step. 1 앱 로그인 후 우측 상단 전체메뉴 - 보상 - 보험금 청구

우측 상단 전체 메뉴 선택
보상 - 보험금 청구 선택

 

Step. 2 보험금 청구 대상 선택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 본인을 선택하고, 자녀에 대해 대신 신청할 경우 자녀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피보험자를 선택 합니다. 피보험자는 진료를 받은 사람입니다. 

 

보험 청구 대상 확인
피보험자 (진료받은 사람)과의 관계

 

피보험자 선택
피보험자 선택

 

Step. 3 보험금 청구 동의서 전체 동의 

 

동의서 동의하기
동의서 동의하기

 

Step. 4 보험금 청구 유형 선택

지급 완료된 질병 /상해에 대하여 추가로 보험금을 청구하거나 담당자가 추가서류를 요청한 경우, 미제출한 서류를 제출하는 경우 추가 접수를 선택합니다. 그 외 신규 건은 신규접수를 선택합니다.

 

 

Step. 5 사고 유형, 원인, 날짜, 내용 기입하기

질병으로 인한 치료를 받았다면 질병사고, 다쳐서 치료를 받았다면 일반상해사고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고 원인과 치료받은 날짜를 선택하고 내용은 치료받은 내용을 적으시면 됩니다.

Ex) 허리 통증으로 인해 물리 치료 받았음.

 

사고 내용 기입
사고 내용 기입

 

Step. 6 보험금 청구 계좌 확인

 

보험금 청구 계좌 확인
보험금 청구 계좌 확인

 

Step. 7 보험료 청구 서류제출

필요 서류 (진료비 계산서, 세부내역서)를 제출합니다. 보통의 외래의 경우 진료비 계산서에 세부 내역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서류 한장으로 끝나지만 경우에 따라 여려장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청구 서류 제출하기
청구 서류 제출하기

PC 청구 방법

 

 

아래 링크를 통해 보험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진행 중 보안 프로그램 설치와 로그인으로 인해 페이지에서 튕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땐 로그인한 뒤 다시 돌아와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DB 손해보험 청구 페이지

 

Step. 1 피보험자와의 관계 및 피보험자 확인

 

피보험자 확인

 

Step. 2 약관 전체 동의, 채권양도 동의, 서류 준비 여부

필수 항목이므로 약관 전체 동의를 선택합니다.

서류가 준비 되지 않으면 진행이 안되니 서류를 구비하시고 다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약관 동의

 

채권 양도 사항 동의 및 보험금 청구 서류 확인

 

Step. 3 사고 내용 입력

 

사고 내용 입력하기

 

 

Step. 4 의료 수급권자 여부 확인, 및 보험료 지급 계좌 확인

 

 

Step. 5 청구 서류 제출

 

 

신청 결과

신청을 하면 보험 청구 담당자의 연락처와 접수 번호가 알림톡으로 오게 됩니다.

접수 완료 알림톡
접수 완료 알림톡

 

보상은 평일에 진행이 되며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지급 안내가 알림 톡으로 전송 됩니다. 저는 이번에 정형외과 일반병원에서 허리 통증으로 물리치료를 받았는데 15,500원 중 만원 제외하고 5,500원 돌려 받았네요.

 

보험 지급 완료 안내
보험 지급 완료 안내

 

유의할 사항

진료비 세부내역서 제출 (비급여가 없는 경우는 생략 가능)하고 보험금 지급 과정에서 담당자가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보험금이 100만원이 초과되었다면 고객 상담센터 1588-0100으로 문의해야 합니다.

FAQ

Q1. 채권 양도 사항은 동의 해야하나요?

의무는 아니지만 채권 양도 사항은 동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병원에서 부당하게 과도한 비용이 청구 된 경우 보험사에서 소송을 대신 걸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입니다. 

Q2. 서류가 없는데 보험료 청구가 가능한가요?

진료비 계산서나, 세부내역서, 진단서, 진료비 영수증 등 필요한 서류가 준비되지 않으면 청구가 어렵습니다. 해당 서류는 치료받은 병원으로 부터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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