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과 4년밖에 쓰지 않은 광파 오븐이 고장이 나버렸습니다. 광파 오븐은 오븐과 전자레인지 기능이 함께 있는 제품이었습니다. 제가 겪은 증상의 원인과 수리 비용에 관한 경험을 정리하였으니 도움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LG 광파 오븐 고장 증상

 

 

며 칠전 새벽에 소시지 하나를 아내 몰래 돌려 먹으려고 했는데 전자레인지에서 이상한 소리가 났습니다. 뭔가 쇠가 마찰하는 듯한 킹키키키키익 이런 느낌의 소리였습니다.

혹시 제가 아무 생각 없이 알루미늄이나 금속 용기를 넣은 건 아닌지 싶었습니다. 멈추고 열어 보았는데 다행히 레인지에는 소시지와 사기그릇밖에 없었습니다.

다시 레인지에 돌리며 1분 뒤 김이 모락모락 나는 맛있는 소시지로 변신하기를 기다렸습니다.

그러나 열어보니 소시지는 차가운 상태 그대로였습니다. 저는 공학자 출신으로 적어도 두 번은 반복 테스트를 해봐야 직성이 풀리기 때문에 또 돌려보았습니다.

두번 째는 정상적인 소리가 났지만 소시지는 익지 않았습니다.

오븐 기능은 정상이었고 레인지만 맛이 갔습니다.

수리 비용과 기간은?

고장 수리를 받기 위해 LG 출장 서비스를 예약했습니다. 방문 일시와 제품 정보, 연락처 등을 기입하면 서비스 신청은 간단하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제품 모델명은 광파 오븐 렌지 문의 안쪽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사님이 오셔서 보시더니 퓨즈가 나갔다고 하시면서 교체를 했습니다.

분해한 LG 디오스 광파 오븐 렌지


아래는 끊어져 버린 퓨즈 사진입니다.

고장난-광파오븐-퓨즈


퓨즈를 새 걸로 교체했지만 동작할 때 다시 괴이한 소리가 나고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경우는 트랜스가 맛이 간 경우라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트랜스는 현재 부품 수급이 어려워서 며칠을 더 기다려야 한다는 이야기도 하셨습니다.

결국 레인지로 할 수 있는 요리는 당분간 포기하고 최대한 에어프라이어에게 도움을 받으며 살아내었습니다. 지금은 트랜스를 교환 후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퓨즈만 교체하는 경우는 수리비가 약 3~4만 원 소요되지만 트랜스가 불량인 경우는 8~10만 원 수준이 발생합니다. 비용도 많이 들지만 며칠은 레인지를 사용 못하실 수도 있습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