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법무부 인터넷 서신을 작성시 주의할 점과 사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법무부 인터넷 서신을 보내는 방법에 대해 생소하실 텐데요. 법무부 인터넷 서신은 구치소나 교도소에 있는 수감자에게 친척 또는 지인이 편지를 보내는 방법입니다. 예전에는 종이로 편지를 작성해서 접수를 했어야 했지만, 이제는 해외에 있는 친척, 친구들도 수용자에게 편리하게 인터넷을 통해 인터넷을 통해 서신을 보낼 수 있습니다.

 

 교도소/구치소에 인터넷 서신을 보내기 위해서는 몇가지 규정을 지켜야합니다. 서신을 작성하시기 전에 아래 규정을 미리 확인하시면 작성 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민원인 기준 1기관 1일 1통만 가능합니다. 즉, 1개 교정시설에 2명이 있어도 1명에게만 보낼 수 있으며, 2개 교정시설에 2명이 있으면 둘다 보낼 수 있습니다.
  • 한글과 숫자 영문만 가능하며, 욕설, 광고, 음란성 내용이 포함되면 서신이 삭제 됩니다.
  • A4 1장 분량의 내용이어야 하며, 입력 제한 시간은 1시간입니다.
  • 발송한 서신은 수정 및 회수가 불가 합니다.

 

 시간제한이 있고, 서신이 전달 된 뒤에는 작성한 글을 확인할 수 없는 문제의 해결 방법 
 작성 전 A4 1장 분량을 문서 파일로 미리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작성한 문서를 복사 + 붙여넣기로 넣으시면 시간제한에 구속받지 않고 편지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접수가 완료 된 서신은 다시 확인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미리 작성하신 문서 파일을 보관해 두면 나중에 다시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법무부 온라인 민원 서비스에서 서신 보내기

 앞서 설명해 드린 제한 사항을 숙지하셨다면, 이제 서신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차근차근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1. 법무부 온라인 민원 서비스에 접속하여 인터넷 서신을 클릭합니다.

 

 법무부 온라인 민원 서비스 링크 : https://minwon.moj.go.kr/minwon/index.do

법무부 온라인 민원 서비스 메인 페이지

 

2. "인터넷 서신쓰기"를 클릭하고, 아아핀, 휴대폰 또는 여권번호를 통해 개인 인증 후 로그인을 합니다.

 

3. 대상자가 등록되지 않았다면 "대상자 관리"을 눌러 등록을 진행합니다.

 

법무부 온라인 서신 대상자(수용자) 등록

4. 다시 글쓰기 화면으로 복귀하여 대상자를 선택하고, 편지를 입력한 뒤 인터넷 서신 보내기를 클릭하면 완료 됩니다.

 

5. 보낸 서신은 앞의 "인터넷 서신" 페이지에서 "인터넷 서신 처리내역"을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도소 / 구치소 인터넷 서신 작성 중 오류로 비정상 종료를 하였더라도, 글은 임시 저장됩니다. 작성일 다음날 수감자에게 전달이 되며, 주말과 공휴일에는 전달이 되지 않습니다.

 

 이상 구치소와 교도소에 인터넷으로 편지를 전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향후 서신이라는 단어는 편지로 교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바뀐 뒤에는 법무부 인터넷 편지보내는 방법으로 수정해야겠네요.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