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윈도우에서는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기 때문에 Linux 환경에서 작업하다가 윈도우로 넘어오게 되면 자연스럽게 대소문자를 무시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VI 에디터는 리눅스에서 활용을 기반으로 개발되어 왔기 때문에 설정을 변경하지 않으면 대소문자를 구별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대소문자를 잘 외워서 코딩을 하시거나 문서작업 등을 하시는 경우는 대소문자의 구분이 오히려 더 도움이 되실 수 있겠지만 저는 종종 까먹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대소문자 구별 옵션을 꺼놓고 사용합니다.

 

 

VI 환경 설정 방법

Ignorecase

설정은 .vimrc 파일을 열고 아래와 같은 구문을 추가해 주는 것으로 간단히 완료할 수 있습니다.

 

set ignorecase

 

ignorecase가 적용되면 foo를 입력 시 FOO, foo, Foo, fOO 모두 검색됩니다.

FOO를 입력해도 FOO, foo, Foo, fOO가 모두 검색 됨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Smartcase

스마트케이스는 Ignorecase를 설정한 뒤 부가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소문자만 사용하여 검색시에는 대소문자를 무시하지만 대소문자를 섞으면 무시하지 않게 됩니다.

 

역시 환경 파일 (.vimrc)에 아래 구문을 추가하면 설정이 완료 됩니다.

 

set smartcase

 

ignorecase가 off 상태로 smartcase는 단독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foo로 검색시 Foo, fOO, FOO, foo 모두 검색 되지만, Foo로 입력시 Foo만 검색됩니다.

 

작업창에서 활용

기본 설정은 손대지 않고 현재 작업하는 문서에서만 자유롭게 검색을 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아래 방법들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c 사용

만약 한번만 구별없이 검색하고 싶다면 문자열 앞에 \c를 입력하여 검색하면 됩니다. 이 방법은 VI에서는 지원하지 않으며 vim에서만 가능합니다.

 

반대로 ignorecase가 설정 되어있는 경우 구별하여 검색하고 싶다면 \C (대문자)를 검색어 앞에 입력하여 검색하시면 됩니다.

 

ingnorecase를 설정하지 않고 아래와 같이 검색하면

/\cFoo

 

Foo, foo, fOO, FOO가 모두 검색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커맨드에서 옵션 설정하기

콜론 (:)을 입력해서 직접 set ignorecase와 set smartcase를 입력하여 검색 옵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현재 작업창의 설정만 변경되므로 다시 파일을 열게 되면 기본 환경 설정으로 초기화 됩니다.

 

 

대소문자 무시 옵션 끄기

만약 ignorecase와 smartcase 설정을 Off 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여 해제가 가능합니다. 앞에 no만 붙여주시면 됩니다.

 

:set noignorecase
:set nosmartcase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