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열매트나 전기장판은 관리를 잘 못하면 쉽게 망가집니다. 특히 접어서 보관하지 않아야하는 제품을 접어서 보관하면 나중에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크기가 커서 고장이 나면 버릴 때도 난감한데요.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온열매트, 전기장판 버리는 방법

 

 

무상으로 처리 가능?

온열매트와 전기장판은 안타깝게도 폐가전에 속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1599-0903 무상 수거 품목이 아닙니다.

 

물론 소형 폐가전 수거함에도 버리실 수 없습니다.

폐기물 스티커 이용

온열매트와 전기장판은 폐기물 신고를 하여 스티커를 붙여 버릴 수 있습니다.

 

폐기물 스티커를 받기 위해서는 마트, 편의점 또는 근처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서 폐기할 물품을 접수해야 합니다.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의 경우 관리실에서 스티커를 파는 경우도 있습니다. 접수 후 받은 스티커는 배출할 기기에 붙인 뒤 신고한 배출 일자에 맞춰서 집 밖에 내놓으시면 됩니다.

 

또한 지자체의 시청, 구청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대형폐기물 배출 신청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배출 장소와 결제자 정보를 포함한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 후 수수료를 결제하고 신고필증을 출력하거나 종이에 내용을 적어서 폐기물에 부착합니다.

 

비용은 지자체별로 다르지만 저희 지역은 전기장판이 2,000원 온열매트가 3,000원이었습니다.

나눔, 기증하기

만약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제품이라면 당근마켓이나 지역 카페를 통해 무료 나눔을 하면 무상으로 처리하실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나눔을 하면 답례품으로 빵이나 과자 등을 받기도 합니다.

 

아름다운 가게와 같이 기증을 받아 재순환하는 업체에서도 전기 장판이나 온수매트는 받지 않기 때문에 중고 판매나 나눔 밖에 무료로 처리할 방법이 없습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