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마의자는 폐가전 무상수거 서비스 (1599-0903)에 등록되지 않은 제품입니다. 따라서 다른 방식으로 폐기를 해야 합니다.

지자체별로 상이한 안마의자 수거

서울만 해도 구 별로 안마의자 페기 수수료만 지불하면 대행업체를 통해 무상으로 수거해 가는 곳이 있는가 하면, 직접 민간 업체를 통해 배출해야 하는 곳이 있습니다. 사설업체를 이용하는 경우 10~20만 원 수준의 비용이 들어가 부담이 만만치 않습니다.

 

게다가 일부 지자체는 집 앞에 두어도 수거자체를 하지 않아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본인이 거주하는 구청, 시청의 홈페이지나 주민센터에 문의하여 안마의자를 어떻게 폐기하는 게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조만간 대부분의 지역에서도 대행업체를 이용하여 수거해 가는 시스템을 도입할 것 같습니다. 그때까지는 불편하더라도 감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빼기 수거 신청하기

 

 

빼기라는 앱을 통해서 대형 폐기물 처리 업체에 연결을 돕고 있습니다. 일부 지자체 홈페이지에서도 대형폐기물을 검색하면 추천해 주는 어플입니다.

 

화성시청-대형폐기물-배출-신청
화성시 대형폐기물 수거 안내

 

너무 무거운 물건을 외부로 배출할 수 없을 때 전문 수거 인력이 방문하여 수거까지 완료해 줍니다. 다만 일반 업체를 이용하므로 비용이 10만 원 이상으로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역에 상관없이 처리가 가능하며 비용을 제외하면 가장 깔끔하고 손쉽게 처리하는 방법으로 추천드립니다.

폐기물 스티커 부착하여 버리기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의 경비실이나 관리실에 문의하면 대부분 스티커를 발급해 줍니다. 만약 단독 주택이거나 관리실에서 스티커를 구입할 수 없다면 인근 주민센터나 편의점에서 스티커를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비용은 지자체별로 상이하며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화성시 같은 경우는 1.5만 원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티커를 붙이고 직접 집 밖으로 옮겨야 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또한 지자체에서 아예 수거를 안 하면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서울 강서구의 경우 배출 품목에 포함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우는 사설업체를 이용해야 합니다.

나눔 하기

정상적으로 동작하지만 팔기에는 낡은 제품이라면, 당근마켓과 같은 중고 거래 어플 또는 각 지역의 카페에 나눔을 올려보시기 바랍니다. 옮기는 비용이나 노동력을 받는 분이 부담하고 가져간다면 비용 부담 없이 처리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나눔 받은 분들 중엔 고마운 마음을 담아 선물을 가져오는 분들도 있으니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