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모음

선풍기와 에어 서큘레이터(공기 순환기) 차이

선풍기와 서큘레이터의 역할

선풍기와 서큘레이터는 둘 다 바람을 앞으로 보낸다는 점에서 같아 보이지만 활용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선풍기는 바람을 사람에게 직접 보내서 시원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고, 서큘레이터는 공기의 순환을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선풍기는 큰 면적에 바람을 보내주어야 하기 때문에 날이 크고 날개의 깊이도 깊지 않습니다. 부드럽게 공기를 전달해 주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공기순환기(서큘레이터)는 직선으로 공기를 보내야 하는 이유로 날개의 각도가 깊고, 안전망도 회오리바람을 만들기 위해서 나선형을 띄고 있습니다.

바람의 세기는 서큘레이터가 강하고 직진성도 강하지만 소음은 선풍기에 비해 큽니다. 이것은 모터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아니라 공기층을 분쇄하며 강한 바람이 나오면서 발생한 소리입니다. 마치 비행기가 날아갈 때 바람을 가르면서 강한 소음이 나는 것과 같습니다. 실제 서큘레이터는 비행기의 엔진에서 아이디어를 따왔습니다.

서큘레이터의 사용법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둘은 역할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하는 방법도 다릅니다. 선풍기는 사람들을 향해 사용하고, 서큘레이터는 허공을 향해서 바람을 쏴줍니다. 선풍기의 사용법은 대부분 익숙하게 아시기 때문에 서큘레이터의 사용법을 위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에어컨이 집안에 거실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따뜻한 공기와 찬 공기의 차이가 커지면 대류 현상으로 뜨거운 곳으로 찬 공기가 유입되게 됩니다. 그러나 공기가 정체되어 있으면 공기 사이에 층이 형성이 되는데 이런 경우 찬 공기가 에어컨이 있는 공간에 정체되게 됩니다. 정체된 찬 공기를 강력하게 밀어내어 뜨거운 곳으로 보내줄 수 있습니다. 만약 실내가 너무 뜨거운 상황이라면 창문을 열고 서큘레이터를 통해 공기를 밖으로 밀어내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래쪽에 정체된 공기를 위로 보내서 대류 현상을 만들어 실내 공기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기청정기, 가습기, 제습기 등의 근처에서 사용하면 공기의 순환을 도와 기기가 더 효율적으로 동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차이점 정리

선풍기와 서큘레이터의 차이를 간략하게 테이블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선풍기 서큘레이터
가격 저렴 비쌈
바람 세기 약함 강함
바람 형태 넓고 짧은 바람 좁고 직진형 바람
소음 작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