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사람들의 제품 교체 주기가 짧아지다 보니 배출되는 소형 폐가전도 상당히 많아지고 있습니다. 소형 폐가전을 폐기하는 다양한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고 소형 폐가전의 종류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형폐가전 분리수거 방법 6가지

     

     

    1. 소형 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 (무료)

    소형폐가전이 5개 이상이거나 세트 품목인 경우 방문 수거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세탁기, 냉장고와 같은 대형 가전을 버릴 때 개수에 상관없이 함께 15990903에서 수거를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대형폐가전과 세트 품목도 함께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형 폐가전 방문수거
    온라인: https://www.15990903.or.kr
    콜센터: 1599-0903 (운영시간: 08:00~18:00)


    수거 차량은 평일 및 공휴일 08:00~18:00에 운영됩니다. 만약 18:00시 이후 방문을 원한다면 별도 상담이 필요합니다.

    무상 수거 신청 방법
    1. 약관 동의
    2. 기본 정보 입력
    - 연락처 (핸드폰 번호), 신청인 이름, 배출일자, 주소, 배출지 (집 밖, 집 안 선택)
    3. 배출 품목 입력
    - 배출 품목을 검색하여 입력합니다. 동일한 품목이 여러개인 경우 배출할 개수도 입력합니다.
    4. 예약 완료 후 예약 번호를 저장(캡처)합니다. 예약 번호는 카톡으로도 전송됩니다.

     

    방문 수거 시 유의/기타 사항

    • 프린터, 복사기, 팩시밀리 등은 잉크, 토너 등이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처리한 뒤 배출합니다.
    • 유무선 공유기, CCTV 등은 바로 수거할 수 있도록 미리 철거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 5개 이하 또는 세트가 아닌 경우는 방문 수거를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 가정 내 방문 수거를 기본으로 하되 요청이 있으면 현관문 앞이나 앞마당 등 문전 수거도 가능합니다.
    • 방문 수거 시 기타 전자제품과 부품, 부속품을 배출 가능합니다.

    무상 수거 소형 폐가전의 종류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작은 가전은 대부분 소형 폐가전에 포함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도 확실히 하기 위해서 소형 폐가전에 포함되는 물품과 포함되지 않는 물품을 알아보겠습니다. CTRL+F로 검색하여 원하는 물품이 있는지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트 품목 오디오 세트, 전축 세트, 데스크탑 PC세트 (본체/모니터)
    소형 폐가전 품목 가습기, 비디오플레이어, 스캐너, 연수기, 음식물처리기, 전기밥솥, 전기온수기, 전기히터, 청소기, 튀김기, 감시카메라(CCTV), 빔프로젝터, 식품건조기, 영상게임기, 전기재봉틀, 전기비데, 전기주전자, 제빵기, 커피메이커, 헤어드라이어, 믹서기(주서기), 선풍기, 약탕기, 유무선공유기, 전기다리미, 전기안마기(안마의자 제외), 전기 마사지기, 전기후라이팬, 족욕기, 토스트기, 컴퓨터 본체, 모니터, 노트북, 내비게이션, 팩시밀리, 휴대폰, 오디오 본체, 오디오 스피커, 오디오 포터블, 프린터
    소형 폐가전 불가 품목 파손 제품 (분해된 제품), 악기류, 전기장판류, 런닝머신을 제외한 운동기구, 의료기기(안마기, 찜질기)

     

    무상수거 대상 소형 대형 폐가전 품목은?

    2. 소형 폐가전 수거함 이용 (무료)

    5개 이하의 소량 품목의 경우 소형 폐가전 수거함을 이용하여 배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주민센터에 문의해 보면 무상 수거 대상이 아닌 전자 제품도 수거함에는 버릴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수거함은 공동주택이나 관할 주민센터(구 동사무소)에 비치되어 있습니다. 때로는 하이마트와 같은 전자제품 전문점이나 대형마트에 수거함이 위치한 경우가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주변에서 찾기 어렵다면 주민센터에 문의하여 위치를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3. 폐기물 스티커 (유료)

    슈퍼나 편의점에서 폐기물 배출 스티커를 구매하여 부착 후 배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일부 아파트는 관리사무소에서 스티커를 구입하실 수 있으니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티커 가격은 스피커 2000~4000원, 키보드 2000원, 모니터 3000원 등 소형가전은 대략 4000원 이하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소형 폐가전으로 버릴 수 없는 전기장판은 3000원이네요.

    폐기물 스티커 비용은 지자체 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본인이 속한 지자체의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 관악구, 수원시의 스티커 비용이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악구와 수원시의 지자체의 비용표를 링크로 남겨드리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 관악구 폐기물 스티커 비용표
    수원시 폐기물 스티커 비용표

    비용을 들여서 버리기보다 여유가 된다면 모아서 무상으로 수거를 요청하거나 근처 수거함이 있다면 수거함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분해하여 분리 수거

    플라스틱이나 철, 고무, 유리 등 분해할 수 있다면 각각 분리수거가 가능합니다. 분해가 다 되지 않고 재료가 혼합된 전자 기판이나 부품들은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폐가전으로 처리하면 이러한 부품에 있는 금속 재료들까지 전문 업체에서 수거하게 되지만 일반 쓰레기로 배출하면 재활용이 되지 않겠죠. 환경을 생각한다면 역시 폐가전으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앞의 1, 2, 3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고철상을 이용

    고철상에서 제품을 받아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어느정도 동작을 하지만 중고로 나눔하기엔 낡고 헤진 제품이라면 근처 고물상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휴대폰과 같은 경우 전문적으로 매입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6. 기증하기

    만약 심하게 고장나지 않았거나 활용가능한 부품이 있는 경우, 다양한 업사이클링 업체나 취약계층을 돕는 기관에 기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전자제품을 기증할 수 있는 다양한 업체와 기관입니다.

     

    기관 / 업체 취급 제품
    한국 IT 복지 진흥원 노트북, 모니터, 프린터, 복합기, 냉장고, 청소기, 세탁기
    아름다운 가게 7년 이내 소형가전(믹서기, 커피포트, 다리미, 드라이기, 소형안마기), 전기스토브, 제습기, 전자레인지, 모니터, 노트북, 데스크톱

    미개봉 위생가전 (청소기, 공기청정기, 가습기, 음식물 처리기)

    미개봉 디지털 기기(프린터, 스캐너, 복합기)
    한국 전자제품자원순환공제조합 (나눔폰) 폐휴대폰, 충전기, 배터리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