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성히어로란?

언성히어로(Unsung Hero)는 사전적으로 칭송받지 못한 영웅이라는 뜻입니다.

 

사전적인 뜻만 보면 좀 헷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불명예를 얻은 영웅인지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한 영웅을 말하는지 좀 알쏭달쏭합니다.

 

정확한 뜻을 알기 위해서 언성 (Unsung)의 뜻을 찾아보았습니다. 언성은 '충분히 칭송받을 자격이 있음에도 그렇지 못한'이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언성 히어로는 후자 업적이 숨겨졌거나 저평가되어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한 영웅을 뜻합니다.

 

'소리없는 영웅'이나 '숨은 주역'라는 단어가 언성 히어로를 번역하는 적절한 표현이라고 하겠습니다.

 

언성히어로의 대표 인물들

저평가된 선수들

언성히어로라는 단어가 가장 자주 사용되는 분야는 스포츠입니다. 자신의 기록보다 팀의 승리를 위해 희생한 선수들에게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공격수와 같이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선수의 그늘에 가려져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죠. 약방의 감초처럼 팀에 꼭 필요한 존재가 바로 언성히어로입니다. 

 

가장 많이 언급되는 선수는 박지성 선수인데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공식 사이트에서 인정한 언성히어로입니다.

https://www.manutd.com/ko/news/detail/who-have-been-man-utd-most-unsung-under-rated-players

 

위대한 언성 히어로들

맨유 역사상 최고의 언성 히어로들을 모았다. 당연히, 박지성도 있다.

www.manutd.com

 

E-Sports에도 언성히어로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LOL의 서폿 플레이어들은 묵묵히 원딜의 성장을 돕고, 자신을 희생해 팀원을 대신해 죽는 플레이로 팀 전체의 승리에 큰 기여를 합니다. 개인적으로 서폿 유저인 매드라이프를 롤의 언성히어로로 꼽고 싶습니다.

 

우리 사회의 언성히어로들

우리나라는 역사적으로 잣은 외침에 시달렸기 때문에 의병활동도 많았습니다. 홍의 장군 곽재우같은 분이 대표적인 인물이죠. 그러나 그렇게 이름이 알려진 분들 외에도 이름 없이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의병들이 많습니다. 그 분들 처럼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고 나라를 지킨 많은 분들이 바로 영웅들입니다.

 

기사로 아무 댓가 없이 선행을 베풀고 자리를 떠난 분들에 대한 훈훈한 미담을 접할 때가 있습니다. 길을 걷나가 창문에 매달려 있는 아이를 받아서 구한 분. 고속도로에서 멈춘 차 안에 심장마비 쓰러진 운전자를 심폐소생술로 구하고 구급차를 부른 뒤 훌훌 떠나신 분 등 우리의 삶에는 너무나 많은 영웅들이 있어서 어느 한분을 꼽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또한 최근 코로나로 인해 많은 의료진들이 방역복을 입고 땀을 뻘뻘흘리며 봉사를 했습니다. 그분들 모두가 우리 사회의 언성 히어로들입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