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보다 보면 아이 퍼플 유 (I Purple You)라는 댓글을 종종 보게 됩니다. 

아시다시피 Purple은 보라색을 의미합니다. 직역하자면 "나는 너를 보라한다"라는 뜻이 되어 버리죠.

아미 (Army)라고 하는 BTS의 팬덤의 문화를 먼저 이해하셔야 합니다. 아미의 상징색은 보라색이며, 보라색에 사랑한다는 의미를 부여하여 동사와 같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미들 사이에서 "아이 퍼플 유" = "나는 너를 사랑해"라는 뜻이 되는 것이죠. 한국의 아미들은 "보라해"라고 한국어로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저도 언젠가 트위터에서 "보라보라해~"를 보고 보노보노의 오타인 줄만 알았는데,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게 되었네요.

 

 이 의미를 만든 사람은 BTS의 뷔입니다. 뷔는 보라색이 무지개의 마지막 색인 것에서 영감을 받아서 퍼플에 "마지막 까지 사랑할꺼야"라는 의미를 부여했다고 합니다. ​팬들과 끝까지 함께 하겠다는 BTS의 애정이 듬뿍 담긴 단어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다이나마이트 MV 한장면 / 출처 = 유튜브, BITHIT 공식 채널

 

 정확하게는 2016년 11월 팬미팅 때 아미들이 아미밤이라는 공식 응원봉에 보라색의 봉지를 씌웠는데, 그것을 보고 뷔가 그자리에서 한 이야기라고 합니다.

 

여러분 보라색깔의 뜻이 뭔지 아세요?
빨주노초파남보의 보라색이 마지막 색깔이잖아요
보라색은 상대방을 믿고 서로서로 오랫동안 사랑하자는 의미인데요
네 제가 방금 지었어요
근데 저는 그 뜻처럼 영원히 오랫동안
함께 이렇게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저는 항상 여러분들을 믿고
이렇게 같이 계단을 올라갈 테니까요

 

보라색이 잘 어울리는 아미밤

 

  지금 까지 아이 퍼플 유의 의미를 알아 보았는데요. BTS의 굿즈에 보라색이 많이 사용된 이유도 함께 알 수가 있었습니다. 빌보드 100 1위까지 달성한 월드 클래스 BTS가 앞으로도 승승장구 하기를 응원합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