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키우다 보면 하루에도 수십번씩 화가 나죠. 화를 안내고 단호하게 훈육을 하고 싶어 참고 참다보면 가끔 폭발하기도 합니다. 육아를 하느니 출근을 하고 싶다는 아내를 보면 정말 육아 스트레스가 장난이 아니구나 싶습니다.

 

저도 가끔 주말에 아내에게 바람 좀 쐬라고 외출 시키고 혼자 하루종일 애를 볼 때가 있는데요. 3살 짜리 아이를 10시간 정도만 데리고 있어도 진이 빠지는 느낌입니다. 24시간 아이랑 붙어있는 아내는 육아 우울증에 걸리지 않은게 신기하더라고요.

 

육아 스트레스 테스트를 하는 방법이 있어서 아내와 저는 이번에 함께 확인해 보았습니다.


 

육아 스트레스 테스트

 

아래 25가지 질문에서 자신이 맞다고 생각하는 항목에 체크해 주세요.

 

  • 나는 부모로서의 책임에 부담을 느낀다.
  • 나는 우울하고 불행하다.
  • 나는 나 자신을 잘 돌보지 못하는 것 같다.
  • 내 아이는 다루기가 매우 어렵다.
  • 나는 아이들 양육(교육) 문제에 있어서 남편(아내)과 이견이 많다.
  • 나는 자주 ‘우리 아이가 집안의 골칫거리’라고 생각한다.
  • 나는 건강하지 못하다.
  • 나는 자주 ‘우리 아이를 통제할 수 없다, 모든 것을 다 해보았지만 아무것도 소용없다’고 생각한다.
  • 나는 우리 아이를 그다지 칭찬하지 않는다.
  • 아이를 칭찬하거나 격려하는 등 긍정적으로 반응하기보다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일 때가 더 많다.
  • 나는 최근 잠을 푹 자지 못한다.
  • 나는 우리 아이가 너무나 다루기 어렵기 때문에 “네 마음대로 해”라고 할 때가 더 많다.
  • 아이를 양육하는 데 있어 일관성이 없다.
  • 나를 도와주고 이해해주는 사람이 없다.
  • 화가 나는 것을 참을 수가 없다(내 성질을 이기지 못한다).
  • 나와 우리 아이는 정서적으로 별로 유대감을 느끼지 못한다.
  • 아이와 함께 있을 때 나는 항상 뭔가(집안일, 장보기, 동생 돌보기)를 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진정한 관심을 기울이지 못한다.
  • 우리 가족은 ‘서로에게 도움이 되지 못하는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한다(무시하고, 비난하고, 방해하고, 잔소리하고).
  • 나는 집에 분명한 규칙을 정해놓지 않았다.
  • 우리 아이는 자기 성질을 이기지 못한다.
  • 우리 아이는 쉽게 짜증을 내고 심기가 뒤틀린다.
  • 나는 아이에게 지나치게 화를 많이 낸다.
  • 우리 아이는 제멋대로이다.
  • 우리 집에는 일정하게 정해놓은 일과 시간(취침, 식사, TV시청, 독서, 놀이, 목욕)이 없다.
  • 아이의 좋은 행동이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다.


테스트 결과

자신이 체크항 항목의 개수에 따라 스트레스의 심각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10점 이상

일반적인 수준보다 약간 높은 스트레스 수준입니다. 명상이나 운동을 하는 시간을 틈틈히 내어 자신의 정신 건강을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아이가 낮잠을 자거나 어린이집에 가는 낮시간에 햇볕을 쬐며 산책을 하는 것이 세로토닌 수치를 높여 스트레스를 낮추는데 효과적입니다.

15점 이상

심각한 스트레스로 아이에게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족들이나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스트레스 해소에 적극적으로 임해야합니다. 양육자로서 아이에 대한 완벽주의를 내려놓아야 할 시점입니다. 완벽한 부모는 없습니다. 아이에게 뭘 더 해주지 못한 것에대한 죄책감을 갖기보다 자신의 몸과 마음부터 추스리는 것이 장기적으로 아이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점 이상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할 정도로 아주 심각한 상황입니다. 우울증에 걸려있거나 무기력증에 빠져있을 수 있으며, 아이에게도 위험할 수 있으니 병원이나 전문 기관을 찾아서 치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와 아내는 다행이 10개 미만으로 나와서 아직 심각한 수준은 아니었습니다. 육아 우울증, 스트레스 자가진단 테스트로 본인의 정신적 심리적 상황을 점검해 보시고 그 정도가 심하다면 적극적으로 상담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