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사마귀 엔드와츠 과도하게 사용 후 결과
다른 사람들은 몇 주면 치료했다는 족저 사마귀를 몇 개월간 치료 중입니다.
지난 치료 후기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엔드와츠를 사용하고 많이 개선 되었는데요.
엔드와츠 사용법에도 나와 있드시 보유기간이 길고 깊이 박혀 있을 수록 치료 기간이 길다고 하더니 몇 개월간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분들은 1~2주 만에도 사라지던데 저는 5년을 가지고 있던 사마귀라 그런지 끈질기네요.
그래도 이제는 겉으 각질도 야들야들해지고 양 옆으로 눌렀을 때 느껴졌던 통증도 거의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티눈과 사마귀의 차이는 티눈은 위에서 누르면 아프고 사마귀는 옆에서 누르면 통증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과도하게 사용한 엔드와츠 후기
지난 번에 이어 굳은살이 많이 얇아져서 3일에 한번 꼴로 엔드와츠를 발랐습니다.
이번에도 살짝 얇은 굳은살이 생겼기에 엔드와츠를 바르고 하루를 보냈습니다.
굳은살이 얇아져서 아플까봐 겁이 나서 조금만 발랐는데, 뭔가 바르지 않은 듯 아무 느낌도 없고 흐물흐물해지는 기미가 안보이더군요.
그래서 다음날 저녁 만 24시간이 넘게 지난 뒤 추가로 바르기로 합니다.
보통 3일에 한번꼴로 발랐는데 이번에 뿌리 뽑힐 것 같아서 간격을 줄였죠.
그리고 한번 찍어 바르던걸 3번 찍어 발랐습니다.
지난번 말씀 드렸드시 저는 면봉이 아니고 그냥 막대부분으로 찍어 바르기 때문에 3번이면 면봉 3번보다 훨씬 많은 양입니다.
그런데 잠이 들때쯤 사마귀 부분이 욱신 하더군요.
저녁에 발라서 다행이지 아니었으면 걸을 때마다 불편했을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보니 안쪽이 새까매져 있는걸로보아 피가 고인거 같았습니다.
겉 껍데기도 흐물해 졌고요.
그래서 저녁에 뚜껑을 살짝 올렸는데... 피가 쭉 하고 삐져 나왔습니다.
몇 개월간의 치료 기간 동안 그런 적은 처음이라 적잖히 놀랐습니다.
대강 나오는 피를 휴지로 닦고 덕트테이프로 붙이고 잤습니다.
다음날 얼추 괜찮아 진 것 같아서 뚜껑을 완전히 열었는데, 아예 안쪽 진피가 보이는 것 같더군요.
빨간 살이 보여서 또 놀랐습니다.
다음은 그 이후로 3일이 지난 사진입니다. (혐주의)
아직도 안쪽에 붉은 피부가 비치고 있습니다.
과도하게 사용한다고 해서 치료가 빨리 끝나지도 않고, 각질이 얇아지면 1~2주에 한번으로 회수를 줄이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다음 후기에는 완치된 이야기를 적고 싶습니다.
치료하시는 분들 꼭 포기하지 말고 하세요.
저도 남들은 1~2주 만에 완치 했다던데 나는 이게 안맞는 방법인가 싶었지만 제 사마귀가 워낙 깊어서 그런거였습니다.
꾸준히 치료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멈추면 그 지점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과 같다고 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