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매수 매도 타점에 관한 리딩할 능력이 없으며 여러분의 계좌를 책임져 드릴수도 없습니다.

 

제 아이디어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분석의 질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조용히 뒤로 가기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별처럼 많은 초보 트레이더의 분석 중 하나이므로 소설 보듯 가볍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난번에 김프 먹으려고 16달러에 산 루나는 제 때 전송이 안되서 결국 버티다가 일단 8달러에 손절했습니다. 반토막나서 너무 마음이 아팠는데 더 떨어지는거 보고 오히려 손절한 자신에게 칭찬... 

 

손해 보고도 뭔가 이득본 기분을 느끼는 거 보니 역시 저는 어쩔수 없는 개미인가봅니다. 김프 차익 거래는 대부분 10분이내로 끝나는 저위험 거래라서 그동안 손해 본적이 없는데 이번에 된통 당했네요. 

위험이 낮다고 생각해서 본 시드의 30%를 썻는데, 시드 15%가 갈려나갔습니다... 다시는 잔재주 부리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어제 루나 분노의 단타로 단타 계정 수익률 +40%를 달성했지만 단타 계정은 시드 비중이 10%도 안되서 손실을 복구하기는 턱없이 부족하군요.

여기까지 넉두리였고요... 어제처럼 루나 빔에 숏포지션이 정리되면서 매수세가 들어오는 타이밍이 언제인지 알려드릴께요. 

 

하락장이 멈추고 반등하는 시점을 확인하는 방법

세력이 매도 포지션을 정리하는 시점이므로 세력이 더이상 관여하는 강한 매도세가 멈춘다는 것 뿐이지 이후로 오른다 내린다를 얘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미결제 약정 (Open Interest)을 보시면 됩니다. 아래처럼 1분봉으로 계속 지켜보다보면 말도안되게 미결제가 빠지는 시점이 찾아옵니다. 그리고 미결제 약정이 그동안 쌓인 것을 절반이상 되돌리거나 더 되돌리면 세력이 다 익절하고 나간것입니다.

 

미결제 약정은 트레이딩 뷰에서 LUNAUSDTPERP_OI 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비트코인 미결제 약정은 BTCUSDTPERP_OI가 되겠죠? 바이낸스 미결제만 나오지만 바이낸스가 가장 거래량이 많기 때문에 충분히 신뢰할만 합니다.

 

루나코인 급락장 미결제 약정


이건 루나만 그런게 아니라 비트코인과 같은 메이져코인들의 급등 급락에도 적용됩니다. 부처빔 만우절빔 등 사례도 미결제약정이 해소될 때까지 추세가 전환되지 않고 긴 장대 양봉이나 음봉을 만들고 미결제 약정을 정리하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급락장에서 매매법

급락이 언제쯤 끝날지 알고나면 단타치기 매우 쉬워집니다. 숏위주로 치면 됩니다. 절대 반등 나오겠지? 하면서 롱 잡으면 엄청 힘들어집니다. 숏 안잡히고 내려가면 추세상단에 다시 지정가 걸고, 체결되면 롱 아래에 잡고 이렇게 단타를 치는게 가장 쉽습니다.

 

그리고 로그스케일로 보세요. 1달라 부근에서 1분봉으로 보시면 변동선이 0.1달러 이상 되는데. 1달러 기준 10%의 변동성입니다. 즉, 선형 스케일로 보면 작아보이지만 실제로는 엄청난 변동성이 있어서 단타치기 가장 좋습니다.

 

 

루나와 UST 하락은 끝난 것일까?

그리고 현재 숏커버가 끝난 시점부터 다시 미결제가 쌓이고 있습니다. 또 숏으로 발라먹을 생각인건지 궁금하네요. 0.3달러였던 UST는 0.8달러까지 복구했습니다.

 

이번 루나 폭락의 시작이 세력의 UST 매도로 인한 것이었음을 생각해보면 UST가 올라가는 것은 루나에게도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루나의 가격이 지금처럼 1달러 근처에서 유지된다는 것은 UST의 담보 자산의 규모가 UST에 비해 턱없이 작다는 이야기이므로, UST가 다시 떨어지고 UST로 인해 루나가 떨어지는 악순환이 다시 펼쳐질 수 있습니다.

 

다양한 코인 분석은 트레이딩 뷰에도 업로드 중이니 관심있는 분은 구독 부탁 드립니다.

 

https://kr.tradingview.com/u/GRATOS/


비트맥스 레퍼럴 구걸

비트맥스가 요즘 수수료 할인 및 UDST 거래를 상장하여 렉 없이 거래하기 좋아졌습니다. 저도 바이낸스로 넘어갔다가 요즘 다시 비트멕스로 넘어왔습니다.

 

선물 거래 시 지정가로 많이 하시고 잡알트보다 메이저 위주로 하신다면 비트맥스 빠르고 좋습니다.

 

지정가 거래시 수수료를 0.01% 환급받고 시장가로 거래시 0.075%내는 방식입니다. 얼마 전 까진 시장가 0.05%라서 꿀이었는데 이번에 높아졌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레퍼럴로 가입 부탁드립니다. 레퍼럴로 가입시 6개월간 수수료 15% 할인 되는건 이미 다 아시죠?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