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동안 잘 쓰던 스탠드가 망가져서 버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던 스탠드는 높이가 1M가 넘는 대형 스탠드였는데요. 대형, 소형 스탠드를 제대로 버리는 방법을 알게 되어 소개해 드립니다.

 

 

소형 스탠드 분리수거

 

 

소형 스탠드의 경우 무상수거 제품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최근 제품들은 스탠드나 램프에도 IC나 PCB 기판 등 재활용하기 좋은 광물 자원이 포함된 경우가 많아 일부 지자체에서는 시범적으로 수거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제가 사는 동네는 아직 지원되지 않아서 스티커를 발급받아서 배출하게 되었습니다. 폐기물 스티커는 각 해당 지자체의 관공서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주민센터, 편의점, 아파트 관리실 등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처리 비용은 지자체별로 다르지만 대략 2,000원 수준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탁상용 스탠드와 같이 크기가 작다면 일반 종량제 봉투에 버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동네 주민센터의 소형 폐가전 수거함에 버리시면 무료로 버리실 수 있습니다.

대형 스탠드 분리수거

대형 스탠드는 소형 스탠드보다 처리할 수 있는 선택지가 적은데요. 만약 철 부분과 전선, 회로 부분을 분리하실 수 있다면, 철로 분리수거하고 나머지는 일반 쓰레기로 분리수거 하실 수 있습니다.

크기가 크기 때문에 종량제 쓰레기봉투에 다 담기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대형 스탠드를 버리기 위해서 50L, 100L 봉투를 사는 것도 비용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역시 지자체 홈페이지 (시청이나 구청)에서 대형폐기물 스티커를 신청하거나 가까운 주민센터, 편의점, 경비실 등에서 구입하여 붙여서 배출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램프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

램프 처리 방법

형광 램프: 비치된 형광등 수거함을 이용 또는 일반 쓰레기로 배출
LED 램프: 일반 쓰레기, 일부 지자체에 수거 시험 서비스 중
백열 램프 : 일반 쓰레기

램프 종류 구별 방법

백열등은 필라멘트가 있어서 심지로 구별 가능합니다. 다만 현재는 낮은 전력 효율과 함께 LED 가격 하락으로 경쟁력이 떨어지는 문제로 인해서 2014년 이후 생산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2014년 이후 구매한 제품은 백열등은 아니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LED는 옆에 LED라고 표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니 일단 표시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스마트 기능이 있다면 대부분 LED 램프입니다. 그 이유는 스마트 기능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내부 회로를 제어하는 회로가 필요한데 DC 전압이 필요합니다.  AC 전원을 DC로 바꿔주는 AC-DC 변환 부품이 들어가게 되는고 LED는 DC 전압으로 동작하여 제어회로오ㅓ LED위 전원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형광 램프보다 LED를 제어하는 것이 훨씬 간편합니다. 제가 조명용 LED 구동 IC를 개발해서 양산했기 때문에 믿으셔도 좋습니다.

형광등은 전극이 양쪽으로 배치되어있어야 합니다. 양쪽 전극에서 방출된 전자가 다른 전극으로 이동하면서 형광 물질을 자극해 빛을 발생시키는 것이 형광등의 원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긴 봉으로 되어있거나 휘어진 봉 형태로 되어있습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형태라면 형광 램프입니다.

형광등 램프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