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등장한 뒤 핸드폰이 컴퓨터와 카메라의 역할도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업무나 작업용 또는 고성능 PC나 하이엔드 카메라가 필요하지 않은 분들은 스마트폰 하나로 해결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기능이 스마트폰으로 들어가면서 가격은 기존 2g 폰에 비해 상당히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과 10년간 빠르게 변화하는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2년을 주기로 휴대폰을 바꾸는 경우가 늘어났습니다. 더불어 폐 휴대폰이 늘어나 처리가 사회적 이슈가 되기도 하였죠.

상태가 괜찮다면 중고 시장에 올려서 팔 수도 있겠지만 판매가 어려울 정도로 낡거나 훼손된 경우, 너무 구형 모델이라 값을 받기 힘든 경우라면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올바른 폐 휴대폰 처리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활용 하는 3가지 방법

 

 

나눔폰으로 기증하기

한국 전자 제품 순환 공제 조합에서는 폐 휴대폰을 수거하여 얻은 수익을 취약 계층에게 나눠주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 전자 제품 순환 공제 조합은 환경부에서 허가한 비영리 공익법인입니다.

폰을 잘 못 기증했다가 개인 정보가 유출될 까 봐 망설이시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이곳에서는 휴대폰을 직접 나눠주는 것이 아니라 휴대폰을 분리, 파쇄하여 발생한 유가물 자원을 재활용하여 수익을 얻습니다. 휴대폰을 파쇄하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고, 환경을 보호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핸드폰 기증은 기부로 인정받게 되는데요. 연말에 기부금 영수증을 신청하여 연말 정산을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휴대폰과 더불어 충전기, 배터리 등도 함께 기증을 받고 있으니 뜻이 있는 분들은 참여해 보시기 바랍니다.

나눔폰 폐 휴대폰 상시 수거 홈페이지

무상수거 신청하기

 

 

폐 휴대폰을 포함한 소형 폐가전이 5개 이상이거나 배출할 대형 폐가전이 있는 경우 15990909에 무상수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무상 수거시 방문 일자와 품목, 주소지 등을 입력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한국 전자 제품 자원 순환 공제 조합에서는 이렇게 수거한 폐가전을 친환경적으로 처리하고 활용 가능한 부품은 회수하여 재활용합니다.

묶음으로 버릴 수 있는 소형 폐가전의 종류를 정리한 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소형폐가전 분리수거 버리기, 15990903 무상 수거, 소형폐가전 종류

판매사의 중고 보상 프로그램 정책

 

 

휴대폰의 사용 기간이 아주 오래 되지 않았다면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으로 일정 금액을 적립 받거나 크레딧을 적립할 수 있습니다. 삼성과 애플은 트레이드 인이라는 보상 프로그램이 있으며, 삼성은 신규 폰 구매시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애플은 크레딧을 적립 후 애플 제품 구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 트레이드 인 보러 가기
애플 트레이드 인 보러 가기

기기의 상태와 모델에 따라 보상금액은 달라집니다. 얼마나 보상받을 수 있는지 관련 사이트에서 모델을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 외의 방법들

위의 방식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일반 쓰레기로 버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환경을 생각하면 종량제 봉투에 넣어 그냥 버리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플라스틱이나 유리, 철로 분리수거하여 버리는 것은 당연히 안됩니다.

고철상을 알아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고철상에 팔면 일정 금액을 받고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휴대폰을 취급하는 고물상들이 많이 없기 때문에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저도 예전에 길가에 고물상이 있어서 고장 난 라디오와 전기장판을 들고 갔는데, 그 고물상은 무게가 수십kg이상 나가는 철제 자제만 취급하는 곳이라고 해서 안 받아 주셨습니다.

만약 사용 가능한 휴대폰이라면 카페나 중고 장터에 나눔 또는 드림을 통해 새로운 주인을 만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나그냥 버리는 것보다는 좋은 분에게 쓰이는 게 좋겠죠? 나눔을 받은 분이 답례로 빵이라도 사오실지 모르고요.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