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우다 보면 꼭 뭔가를 깨 먹는 일이 벌어지죠. 저도 이번에 아이가 유리를 깨 먹어서 오랜만에 깨진 유리를 분리수거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깨진 유리는 유리병에 분리수거해야 하는지 헷갈려하시는데요. 깨진 유리는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정확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깨진 유리 조각 청소하기

일단 깨진 유리 조각이 있는 곳은 되도록 맨발로 밟지 않도록 조심히 움직입니다. 급한 마음에 맨손으로 빗자루 쓸 듯이 유리 조각을 모으면 손에 유리 파편이 박히거나 날카로운 조각에 베일 수 있습니다.

먼저 큰 파편은 휴지나 키친타월을 사용해 조심히 주워 담습니다. 이때 손이 다치는 것을 막기 위해 목장갑이나 고무장갑을 끼는 것이 좋습니다.

그 뒤 작은 유리 가루나 조각은 휴지나 키친타월에 물을 적셔 걸레질하듯 닦아줍니다. 이때 휴지나 키친타월은 2~3장 이상 두껍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지가 찢어지면서 손을 다칠 수 있기 때문이죠.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전체적으로 근처는 적신 휴지로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한 분말처럼 작은 유리 조각이 남을 수 있기 때문이죠.

깨진 유리 버리는 방법

작은 컵이나 그릇, 화병 등 소형 유리

종량제 봉투 분리수거

자칫 생각하면 유리로 분리수거하여 버리는 것이 맞을 것 같지만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종량제 봉투에 그대로 넣은 날카로운 조각이 봉투를 뚫고 나올 수 있습니다. 수거 시 환경미화원분들이 다치거나 봉투가 찢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유리 조각들은 신문지나 휴지, 키친타월로 잘 싸서 넣어야 합니다.

환경미화원분들이 깨진 물품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종량제 쓰레기봉투 겉면에는 녹색 테이프로 X 표시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테이프가 없다면 매직으로 "깨진 유리 조심"이라고 크게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칼과 같은 날카로운 쓰레기를 그냥 버려서 사고를 당하는 미화원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깨진 유리 전용 수거함

저희 아파트의 경우 유리병과 달리 깨진 유리만 따로 수거하는 마대자루가 있습니다. 그래서 따로 고민할 필요 없이 조각들을 잘 봉투에 담아 들고가서 부어서 처리합니다. 혹시 분리수거장에 깨진 유리 수거하는 수거함이나 자루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대형 유리

테이블의 상판이나 전신 거울, 거실 유리창 등 큰 유리가 깨진 경우는 크기가 커서 종량제 봉투에 담기 어렵죠. 큰 유리는 마대 자루에 담아 버려야 하는데요. 특수 생활 폐기물 종량제 봉투라고 하는 마대 자루를 주민센터나 마트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종량제 봉투에 담기 어려운 대형 유리, 또는 유리를 포함한 가구는 대형 폐기물로 처리하여 배출합니다. 두 가지 방법으로 버릴 수 있는데요. 온라인으로 지자체에 신고하여 버리는 방법과 폐기물 스티커를 구입하여 버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자체 대형 폐기물 온라인 신청

지자체 홈페이지마다 대형 폐기물로 검색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가격은 유리의 크기나 가구의 종류에 따라 상이하며, 지자체 마다 다를 수 있으니 직접 방문하여 확인하시는 것이 확실합니다.

자신의 지역 구청이나 시청의 홈페이지에 양식에 맞춰 신청하신 뒤 품목, 접수번호, 금액 등을 기입해서 봉투 겉면에 붙이면 됩니다. 신청한 배출일에 맞춰서 배출하시면 됩니다.

폐기물 스티커 구입

주변 주민센터나 마트, 편의점에서 폐기물 스티커를 구입하여 배출 시 붙이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파트는 경우에 따라 관리 사무소를 통해 스티커를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유리의 크기에 따라 가격이 다른데 대략 1㎡ 이하는 1000원 그 이상은 1㎡ 당 2000원 수준입니다.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