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은 개인 복기 및 관점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글입니다.

저는 매수 매도 타점에 관한 리딩 할 능력이 없으며 여러분의 계좌를 책임져 드릴 수도 없습니다.

제 아이디어가 마음에 들지 않거나 분석의 질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면 조용히 뒤로 가기를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별처럼 많은 초보 트레이더의 분석 중 하나이므로 소설 보듯 가볍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파동 분석과 메인 시나리오

6월 19일부터 7월 19일 한달 동안 조정이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지그재그 - 플랫 (3-3-5)이 완성된 것으로 카운팅 하고 있습니다. A파가 지그재그 였기 때문에 현재 진행 중인 상승파가 지그재그로 완성되면 더블 지그재그로 조정이 끝난 것으로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대략 1파동 정도 더 남았을 가능성이 있으며 그러면 23500~24500 수준에서 상승이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진행되는 파동을 보고 조정이 완료되었다고 판단되면 숏에 진입할 예정입니다. 기준은 그림에서 보이는 추세 지지선을 돌파하는 시점으로 잡았습니다. 아직 30K까지 올라갈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있어서 함부로 고점에서 숏을 진입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보조 시나리오


다른 관점은 현재 진행 중인 파동이 연장되거나 지금 파동이 지그재그라도 더 큰 조정파의 A파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번에 30K까지는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저는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면 그 지점에 도달할 가능성이 점점 떨어진다고 보기 때문에 원래 30K까지 올라가는 것을 메인 시나리오로 가지고 있었으나 최근 조정하였습니다. 현재 상승이 상당한 각도로 올라왔기 때문에 가능성이 없진 않습니다. 다만 확률은 낮게 보고 있습니다.

만약 장기 추세 저항을 돌파하면 롱으로 돌파 매매를 시도해 볼 생각입니다. 만약 30K를 간다면 23K에서 롱을 진입해도 20% 이상 먹게 됩니다. 따라서 놓치면 많이 아쉬울 것 같습니다.


결론 적으로 이번 상승 역시 반등의 연속선상에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기술적 반등은 대부분 알트코인이 더 빠르게 먼저 치고 올라가는데 이번 역시 비트보다 다른 알트들의 기세가 빠르게 올라왔습니다. 거래량도 상승폭에 비해 크지 않고, 미결제 약정 역시 큰 변화가 없습니다. 따라서 반등이지만 24K에서 떨어질지 30K에서 떨어질지가 헷갈릴 뿐입니다.


아래 트레이딩뷰 아이디어에 세부사항에 대한 업데이트 하고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관점이 소소하게 변화하는 것도 함께 업데이트하고 있으니 구독하면 알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kr.tradingview.com/u/GRATOS/

선물거래소 가입 할인 링크
만약 선물 거래소를 옮기실 분들은 비트맥스 (렉 없음, 청산 유지금 거래소 1위, 지정가 거래 시 수수료 받음)과 비트겟 (다양한 가입 이벤트와 가장 저렴한 시장가 수수료)를 추천드립니다.

아래 링크로 가입 시 가입자는 수수료 할인받으실 수 있어 이득이며 저는 가입자가 거래 시 발생한 수수료의 일부를 지급받습니다. 제 글이 유용하다면 아래 레퍼럴로 가입 부탁드립니다. 제게 소중한 후원이 됩니다.

비트맥스 가입하기: https://www.bitmex.com/register/Z3Hu2T
비트겟 가입하기: https://partner.bitget.com/bg/M6EEEW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