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의 미결제 약정 (Open Interest)

미결제 약정은 선물이나 옵션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기존에 파생상품 거래에 경험이 많은 분들은 익숙한 용어입니다. 그러나 국내 코인 거래소는 현물만 취급해서 코인을 오랜기간 거래하셨더라도 선물 거래에 익숙하지 않다면 미결제 약정은 생소하실 것입니다.

 

선물의 경우 매수와 매도자가 서로 합의하에 1건의 계약을 하면 1건의 미결제 약정이 생성됩니다. 현물이야 공매도가 없어도 발행한 양만큼 누군가 보유(매수)하고 있기 때문에 매수량과 매도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선물의 경우는 누군가 매수 포지션을 잡고 있다면 그만큼 누군가 매도 포지션을 잡고 있습니다. 즉 선물에서 매수 포지션 = 매도 포지션 = 미결제 약정이 되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미결제 약정 확인 하는 곳

 

 

이번에 소개시켜드릴 미결제 약정 확인 사이트는 2곳 입니다. 바로 코인 알리즈와 우리에게 해외 거래소 차트로 익숙한 트레이딩뷰입니다.

Coinalyze.net

코인 알리즈는 가장 오랜 미결제 약정 기록을 보관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다만 영어로만 지원되어 영어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다소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미결제 약정은 영어로 Open interest입니다. 미결제 약정을 확인하시려면 Open Interest로 찾으시면 됩니다.

 

각 거래소 별로 미결제 약정을 확인할 수도 있고, 모든 거래소를 한번에 모아 총합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활용법이 있는데요. 다음 기회에 더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인 알리즈 사이트 바로가기

트레이딩 뷰

최근 트레이딩 뷰에서도 미결제 약정에 대한 데이터를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현재 지원되는 곳은 CME와 바이낸스, 크라켄, 비트맥스 거래소입니다.

 

사실 선물 거래는 대부분 바이낸스의 거래가 가장 크기 때문에 바이낸스의 미결제 약정만 보더라도 흐름을 파악하는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대부분 비슷한 흐름으로 가기 때문입니다.

 

검색 창에 Bitcoin open interest라고 검색하면 심볼 뒤에 _OI로 표기된 종목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트레이딩 뷰 Bitcoin Open interest 검색 결과
트레이딩 뷰 Bitcoin Open interest 검색 결과

 

트레이딩 뷰에서 차트 분석을 하다가 아래와 같이 차트와 겹쳐서 비교할 수도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비트코인 차트에 미결제 약정 겹치기(파란 선)
비트코인 차트에 미결제 약정 겹치기(파란 선)

 

다음 번에 미결제 약정이 갖는 의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두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주인장 레퍼럴 주소

만약 선물 거래소를 옮기실 분들은 비트맥스 (렉 없음, 청산 유지금 거래소 1위, 지정가 거래시 수수료 받음)과 비트겟 (다양한 가입이벤트와 가장 저렴한 시장가 수수료)를 추천 드립니다.

 

레퍼럴 가입시 가입자는 수수료 할인 받으실 수 있어 이득이며 저는 가입자가 거래시 발생한 수수료의 일부를 지급받습니다. 제 글이 유용하다면 아래 레퍼럴로 가입 부탁드립니다. 제게 소중한 후원이 됩니다.

비트맥스 가입하기

비트겟 가입하기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