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P와 대표 인물들

ENTP는 발명가형이라고도 하죠. INTP와는 외향성만 차이가 있는데요. 논리적인 분석가이면서도 외향성을 가진 히어로가 떠오르죠. 바로 아이언맨이 대표적인 ENTP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파티를 좋아하며 사람들 앞에 나서기 좋아하지만 공학자와 같은 면이 있죠. 우리가 과학자나 공학자는 두꺼운 안경을 쓰고 음침한 연구실에서 혼자 무언가 연구하는 사람들을 쉽게 떠올리지만 ENTP는 외부활동을 즐기며 활동적입니다. 다른 대표 인물로는 스티브 잡스와 에디슨, 레오나르도 다빈치 등이 있습니다.

 

T와 A의 차이

T는 Turbulent, A는 Assertive의 머리글자에서 따온 것입니다. T는 민감형 또는 혼란형이라고 하며, A는 자신감형이라고 합니다. 한국어로 해설할 때 T는 그 외에 신경성이라고 하거나 A는 긍정형이라고 하는 등 한가지로 정해진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의미가 더 가까운 것은 T는 민감형, A는 자신감형인 것 같습니다. 

 

ENTP-A와 ENTP-T 차이

ENTP는 토론가형으로도 불리는데요. ENTP의 A와 T는 토론과 관련된 부분에서 차이가 많습니다.

 

A형의 경우 토론 중 상대방의 비판에 둔감한 반면 T는 더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또한 A형은 주변의 의견에 관계 없이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반면 T는 자신의 주장이 다른 사람들의 동의를 얻는지 살펴보는 성향이 강합니다. 그래서 A는 어떤 사항에 대해 의견을 말할 때 가끔 눈치가 없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으나 자신의 의견을 더 쉽게 주장할 수 있는 성향입니다.

 

자신의 업적에 대해서도 A는 T에 비해 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따라서 T는 A에 비해 만족감이 떨어지는 경향성을 보입니다. T는 다른 사람들의 평가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이며, 완벽주의자 성향이 강합니다. 다르게 말하면 스스로 부족함을 끊임없이 인식하며 발전해 나가는 성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꿈해몽, 별자리, 심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임신하는 꿈 해몽  (0) 2022.06.25
해무리는 어떤 징조? 길조인가 흉조인가?  (0) 2022.05.30
2023년 토끼띠 태명 추천  (0) 2022.05.06
나무 꿈 해몽은?  (0) 2022.02.05
mbti t a 차이  (0) 2022.02.02
병에 걸려 약 먹는 꿈 해몽  (0) 2022.01.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