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티 작가와 구구 작가가 또 다시 콜라보레이션 웹툰을 연재하고 있다 (현재는 54화 후  휴재 중). 연재 시작은 2019년 6월 부터인데, '한번 더해요' 웹툰을 본 것도 얼마전이 었기 때문에 이 웹툰도 뒤늦게 알게 되었다. 한번 더 해요를 완결까지 완전 재미있게 봤기 때문에 이번에도 나름 기대를 하고 보기 시작했다.



미티와 구구의 맘마미안 / 출처 = 네이버 웹툰 맘마미안


설정 및 등장 인물


 웹툰의 제목을 보면 추측해 볼 수 있드시 엄마와 아들이 주인공인 웹툰이다. 아들은 삼류대학을 다니며 군대 전역 후에도 엄마의 등골을 빼먹는다. 그러던 철없는 아들이 암에 걸려 시한부 환자가 된 엄마를 위해 사신에게 수명을 44년 내주는 대신 엄마의 병을 고치고 동시에 30년 젊게 되돌린다는 설정이다. 그리고 젊어진 엄마는 아들과 같은 대학 같은 과에 입학하게 되면서 격게 되는 에피소드가 펼쳐진다.


연금옥 : 다재다능 예쁜 엄마


주인공 엄마 연금옥 / 출처 = 네이버 웹툰 맘마미안


 젊은 시절 어려운 집안 가정 환경을 극복하고 대학에 가고자 억척 스럽게 학비를 모았지만, 가족의 병원비로 학비를 헌납하고 결국 학업을 포기한다. 결혼 후에도 가정 불화로 집에서 도망쳐 나온 후 식당에서 일하며 홀로 아들을 키워 대학까지 보내는 생활력 끝내주는 어머니이다. 


젊어진게 신기한 엄마 연금옥 / 출처 = 네이버 웹툰 맘마미안


 아들이 사신과의 계약을 통해 본인의 병을 고쳤다는 사실을 아들에게서 듣게 되며, 엄마가 꿈을 되찾지 못하면 아들에게 불행이 찾아온다는 아들의 거짓말을 믿는다. 그래서 행복을 찾기 위해 아들의 지원을 받아 입시 준비를 하고, 결국 높은 점수를 받게 되지만 아들과 캠퍼스 생활을 하고 싶어 하향지원을 해서 아들의 학교로 들어간다. 젊어진 뒤 예뻐진 외모로 인해 많은 남자들을 설레게 하며, 특히 위성준의 짝사랑 대상이 된다. 술도 잘마시고, 공부도 잘하고, 30년 경력의 주방일로 요리도 수준급이다.


공효찬 : 알고보니 참 효자


엄마의 병에 대해 듣고 충격 받은 효찬 / 출처 = 네이버 웹툰 맘마미안


 엄마가 병에 걸린걸 알기 전까지는 집에서 게임만 하고, 휴가나와서도 용돈이나 달라고 하는 전형적인 생각없는 아들이다. 사실 20대 초반이니 한창 놀고 싶은게 당연하기 때문에 딱히 엄청 못된 아들은 아니었다. 하지만 아픈 엄마를 보고 나서는 그동안 해드린게 없다는 생각에 본인의 수명까지 희생한다.


계약을 꼬시는 사신 / 출처 = 네이버 웹툰 맘마미안


 사신으로 부터 계약 후 사고사로 죽게 된다는 이야기 (천기누설)을 의도치 않게 듣게 된다. 나중에 사신이 실수(천기누설)을 덮기 위해서 계약을 파기하자고 제안하지만 끝까지 거절한다. 

 철이 들고 난뒤 엄마의 행복만을 생각하는 이시대의 참효자로 변신하게 되고, 엄마 주위에 껄떡대는 남자들을 정리하고, 알바를 하며 집의 생활비도 벌어온다. 본인의 수명이 얼마 안남았다는 생각에 각종 생명보험도 가입해서 죽고 난 뒤 경제적인 문제도 해결하려는 모습도 보여준다.


위성준 : 순정파 셀럽   


골프 천재 위성준 / 출처 = 네이버 웹툰 맘마미안


 인기있는 천재 프로골퍼인 위성준은 연금옥과 효찬의 옆집으로 이사를 오게 된다. 좀 터무니 없지만 허름한 동네로 가야 더 쉽게 언론에 노출 되지 않을 것이라는 아버지의 판단에 의해서다.

 어릴때 교통사고로 엄마를 잃고, 엄마가 원하던 골프 선수가 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한다. 효찬에게 어릴적 이야기를 하면서 맘을 열게 된다.

 핸드폰과 컴퓨터 사용 제한, 철저한 식단 관리 등 통제된 생활에 진절머리를 내고 있던 중에 옆집 효찬의 컴퓨터로 마음것 게임을 하고 금옥의 맛있는 요리를 먹으며 억눌린 스트레스를 풀기도 한다.

 금옥의 매력에 빠져서 남몰래 연정을 키워가지만, 쉽게 표현하지 못하는 성격이다. 성준의 곁에는 그의 아버지로 부터 지시를 받아 성준을 관리하는 매니저가 항시 따라다닌다.


한기성 : 효찬이의 절친


든든한 조력자 한기성 / 출처 = 네이버 웹툰 맘마미아


 효찬의 대학 절친이며, 금옥을 보고 호감을 느낀다. 금옥이 효찬의 엄마이며, 사신과의 계약을 통해 젊어진 사실을 듣게 된 이후 효찬의 조력자로서 역할을 자처한다. 과거 술에 취해 효찬과 금옥에게 몹시 부끄러운 모습을 보인 전력이 있다.


강세라 : 효찬의 전 여자친구

 완전 섹시한 스타일의 세라 / 출처 = 네이버 웹툰 맘마미안


 강해 보이는 이미지와는 달리 효찬이 군대에 있을 때, 끝까지 기다려준 순애보이다. 효찬은 본인이 살날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짐이 되고 싶지 않아 세라에게 연락을 끊었다. 영문도 모르고 버림받게 된 세라는 효찬을 만나서 흠씬 두들겨 패주었지만 효찬에 대한 미련은 버리지 못하는 것 처럼 보인다.

 상당히 예리한 촉이 있어 금옥의 정체에 대해 계속 의심을 한다. 개인적으로는 효찬과 다시 잘 되었으면 좋겠다. 약간 이효리가 떠오르는 이미지로 딱 내가 좋아하는 취향의 캐릭터이다.


윤소윤 : 엄마의 대학 동기

 엄마의 대학 생활에 첫 친구이며, 여느 대학생과 같이 미팅도 하고 놀고 싶어하는 평범한 여자아이이다. 금옥의 꼰대스러운 말투에 좀 놀라지만 특유의 친화력으로 금옥과 친해지게 된다. 나중에 금옥과 소개팅을 함께 하기도 한다.


이연예 : 연예부 기자



 디스 패치를 연상 시키는 연예부 기자이다. 유명인의 뒤를 밟아 특종이 될만한 것을 취재하는 것이 그녀의 주업무이다. 위성준의 사생활을 알아내기 위해 금옥에 대한 조사도 하는 등 이쪽 방면으로는 꽤 감각이 뛰어나 보인다. 향후 스토리에서 위성준과 연금옥을 궁지로 몰아갈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신



 묻지도 않았는데 천기를 누설하는 어리버리한 사신이다. 실수를 만회 하지 못하면 수명거래 면허 취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계약을 어떻게든 물리려고 한다.


감상평


 과거로 돌아가는 타임슬립의 유행이 끝나고 회춘하는 웹툰이 유행인 건지 우연인 건지 모르겠지만 최근에 보기 사작한 웹툰 '회춘' 역시 다시 젊어지는 웝툰이었다. 다시 젊어지면서 젊은 사람들에게 충고를 한다든지, 젊어지면서 공부도 잘하고, 술도 잘먹고. 예쁜 능력자가 되는 것이 마치 영화 "수상한 그녀"를 떠올리게 했다. 젊어진 주인공이 남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그 안에서 로맨스가 싹튼다는 것은 좀 진부한 설정이다. 따라서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의 특별함을 기대하기 보다는 각 캐릭터 사이의 갈등 구조를 잘 엮어서 흐름을 긴장감 있게 가져가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한번 더 해요 부부의 특별 까메오 / 출처 = 네이버 웹툰 맘마미안


 아직 20편 정도만 본 상황이라 앞으로 어찌 전개 될지 기대가 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내용은 기본 설정으로 인해 자칫 진부해 질 수 있는 스토리를 진부하지 않게 풀어내고 있다. 또한 이연예나 강세라와 같이 스토리에 뭔가 큰일을 벌일 듯한 캐릭터들이 등장해 단순한 연애사가 되지는 않을 것 같다. 우선은 진행된 50여편을 본 뒤 계속해서 볼지는 그 때 결정하게 될 것 같다.

 지금까지의 내용으로는 " 여주인공의 귀여움을 보는 맛이 있는 살짝 재미있는 수준의 웹툰, 그리고 소소한 유머가 살아있는 웹툰 " 정도로 개인적으로 평가 한다. '한번 더 해요'에서와 같이 어른들의 고민과 설움을 보여주는 분위기로 흘러가지는 않을 것 같고, 제목이 맘마미안인 만큼 모자간의 아픈 사랑이 주된 스토리가 될 것으로 예상 된다.



 현재까지 평점 :

 

 스토리 : 3.6/5

 작화 : 4.3/5

 총점 : 3.7/5


2020/06/05 - [볼거리] - 고백 부부 원작 웹툰 한번 더 해요

2020/05/25 - [볼거리] - 기안84의 신간 웹툰 회춘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