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AWS 무료 사용 기간이 만료되는 시점이라서 집에서 소소하게 서버로 사용할 PC를 찾아보다가 레노버 M58P 중고컴퓨터를 질러 버렸습니다.


집에서 가벼운 봇 한개를 24시간 돌려야할 PC라서 가장 저렴하면서도 전기료 부담이 적은 컴퓨터로 검색을했습니다. 기존에 회사에서 사용하던 라떼 판다는 오랫만에 켜보니 고장이 나서 동일한 제품으로 검색했는데 그것도 20만원이 훌쩍 넘었습니다. 중고컴퓨터라지만 69,000원에 배송료까지 무료라서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득템을 했습니다.



언박싱



받고 나니 외관은 여기저기 기스가 나있는 상황이었고, 먼지도 좀 있었다. 중고PC라 그러려니 했지만 역시 기분이 썩 좋지는 않았습니다. 


기스가 있던 겉면과 달리 의외로 내부에 먼지가 없이 청소가 아주 잘 되어 있어서 놀랐습니다. 이렇게 내부 청소하는 김에 외관의 먼지도 좀 제거해 줬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주 약간의 아쉬움은 남습니다. 그래도 겉만 멀쩡하고 속이 썩어있는 제품보다 훨씬 나은 듯 합니다. 저는 실용적인 것을 더 중요시 하니까요.




외관 사진


 기본적으로 윈도우 7이 탑재 되어 있으며, 케이스에 윈도우 7 시리얼이 부착 되어있어 정품인증도 가능합니다.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로세서 : 인텔 Core2 DUO E8400 3.0GHz
  • 메모리 : 삼성 DDR3-4G 2G x 2
  • HDD : 500G
  • 그래픽 : 내장 그래픽
  • OS : 윈도우 7 64bit


정말 단촐하지만 왠만한 사무용으로 사용해도 무방할 스펙입니다. 그리고 의외로 HDD 용량도 500G로 넉넉합니다. 다만 저같은 경우 용량을 크게 사용할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비슷한 값이면 120G SSD가 옵션으로 있으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은 남았습니다.


사이즈는 작지만 큽니다. 제품 사진으로 봤을 때는 거의 A4용지 수준을 기대했지만 그보다는 꽤 큰 편입니다. 그래도 지금 쓰고있는 빅타워 옆에 두면 매우 쁘띠한 수준입니다. 


빅타워와 비교샷



A4 용지와 비교 샷


 디스플레이 포트는 D-SUB과 DP포트를 제공합니다. 이런 저가형 제품에 HDMI도 아닌 DP포트가 있는게 상당히 언발런스해 보입니다. 제품 설명에서 DVI가 있다고 해서 DVI 케이블을 샀는데 포트가 없어서 조금 당황했습니다. 



 

 USB는 총 8개로 충분하며, 동그란 형태의 구형 키보드와 마우스 포트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아마 슬림한 크기를 유지하기 위해서 불필요한 단자를 최소화 한것이겠죠.

  

윈도우 7에서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때 제품 S/N을 넣으라고 나와서 케이스에 있는 윈도우 7키를 넣어 보았지만 제품키가 맞지 않는다는 메세지만 나올 뿐 인증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10의 USB 설치 디스크를 만든 다음 USB로 부팅을 하여 설치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설치 시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를 선택한 뒤 설치하였더니 자동으로 정품 인증이 잘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CMD 창에 slmgr -xpr 을 입력하여 다시 한번 확인한 결과 "컴퓨터가 영구적으로 정품 인증되었습니다."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pc 정보와 정품인증 확인 결과 인증


실제로 업데이트 한번 하는데 몇 시간이 걸렸지만 인터넷 서핑이나 간단한 봇을 돌릴 정도로는 충분한 사양이었습니다. 


부팅 시 최대 55W까지 소모 전력이 측정 되었으며, 간단한 봇을 돌리는 동안에는 약 30~33W의 전력 소모가 측정 되었습니다. 한달 내내 켜놔도 23kWh 소모이며, 우리집은 대부분 누진 구간의 1구간을 넘지 않으므로 93.3원 / kWh로 계산해 보면, 2,145.9원이 나오게 됩니다. 셀러론에 램 1G 수준의 아마존 클라우드 서버 1개월 운용비가 월 1~2만원 수준인걸 생각하면 유지비가 상당히 좋습니다.

 

레노버 M58P 본체 전력 측정

 

결론적으로 가성비가 너무 좋고, 동작에 아무 이상이 없으며,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해도 정품 인증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외관의 문제를 충분히 극복할 만큼 만족스러운 제품이었습니다. 왠만한 조립커퓨터를 새 것으로 사는 것보다 이런 중고컴퓨터를 사는 것도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상 내돈내산 레노버 M58P의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2020/12/08 - [제품 사용기] - 레노버 M58P E8400 램 확장 방법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