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티스토리 사이트의 최적화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 사이트 맵 (Site map) 등록 방법을 알아 보자. SEO를 위해서 해주는게 좋다고 하는데, 안한다고 해서 검색이 안되는 것 같지는 않다. 

 

 다만 노출 되기까지 시간이 덜 걸릴 것만 같은 느낌이기도 하고, 해서 손해 봤다는 경우는 본적이 없으니 왠만하면 해주도록 하자.

 

 우리가 공략 해야할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2 곳이다. Daum의 경우는 자동적으로 검색 노출이 잘 이루어 지기 때문에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 엔진이 사이트를 잘 찾을 수 있도록 해야한다.

 

 지난 4월 27일 업데이트를 통해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사이트 맵이 생성 되도록 신경써 주었기 때문에 사이트 맵을 별도로 생성하지 않아도 된다. 글이 매우 많은 블로그의 경우 사이트 맵을 몇날 며칠 만들어도 다 만들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고 한다. 블로그는 글이 늘어나거나 카테고리가 변경 되기 때문에 사이트 맵을 주기적으로 새로 생성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제 티스토리의 사이트 맵은 다음과 같은 경로에 자동으로 추가 된다.

 

 https:/(블로그 주소)/sitemap.xml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

 

 서치 콘솔에 로그인 하여 우측 메뉴에서 색인 > sitemaps 를 클릭한다.

 

 블로그 경로 아래에 sitemap.xml을 넣고 제출하면 된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웹마스터 도구에 로그인 하여 사이트 관리 > 요청 > 사이트 맵 제출 을 클릭한다.

 

 

 서치 콘솔과 마찬가지로 sitemap.xml을 넣고 확인만 눌러주면 끝이다.

 

 너무나 간편해 져서 설명할 것도 별로 없어졌다.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서치 콘솔이 뭔지 애널리틱스가 뭔지 애드 센스가 뭔지도 헷갈리는 초보들에게는 진입장벽을 좀 더 낮춰 준 것 같다.

 

 티스토리가 앞으로도 운영에 도움을 주는 플러그인을 많이 지원해 주면 고마울 것 같다. 티스토리 땡큐~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