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롤 시즌 10이 공식적으로 종료되고 시즌 11의 프리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새로운 시즌의 기간은 10.23 패치가 끝난 뒤 2020년 11월 11일부터 시작하여 2020년 1월까지 진행됩니다.

 

저는 3년만에 복귀해서 아쉽게도 실버로 마감하게 되었는데요. 아이언부터 시작해서 2달 반 정도 기간 동안 열심히 달려왔지만 3년 동안 바뀐 시스템과 캐릭터에 충분히 다 적응하진 못했던 거 같습니다. 돌아오는 시즌에서는 열심히 해서 다시 골드를 찍어보겠습니다.

 


프리시즌이란?

다들 아시겠지만 프리시즌은 랭크 점수의 변동은 있지만 이전 시즌의 휘장 색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즉, 실버가 골드가 되어도 골드 휘장을 받지는 못합니다. 그러나 프리시즌에서 변동된 MMR은 다음 시즌의 티어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프리시즌에서 미리 관리해 두면 빠르게 티어를 올려서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랭크 점수에 크게 구애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새롭게 변경된 시즌의 적응기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아이템이 크게 바뀌며 신메타에 대한 연구도 하고, 평소 자주 하지 않았던 챔프에 대한 연습도 조금 더 마음 편히 할 수 있는 기간입니다.

 

 


아이템과 상점 변화

이번 시즌 부터는 신화급 아이템이 새롭게 등장합니다. 신화급 아이템은 총 23개로 이번 패치의 가장 큰 변화로 보입니다. 19개의 아이템이 삭제되었으며, 일부는 신화급으로 편입되었습니다. 전설급 아이템은 총 61개로 13개가 추가되었으며 23개는 일부 수정되었습니다. 또한 9개의 서사급 신규 아이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삭제된 아이템들

 

신화급 아이템 23종

 

전설급 아이템 61종

 

 

 

 

상점

 

사람들 사이에 호불호가 많이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카테고리별로 나뉘어 꽤 보기 편해진 것 같습니다. 어차피 최상위 조합 템을 선택하고 하위 템을 맞추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설이나 신화급이 따로 구분 지어진 부분도 좋았습니다.

이제 등급에 따라 '신화 - 전설 - 서사 - 기본 및 시작'으로 구분됩니다.

 

 

변화된 상점창

 

 

특히 이번 상점 인터페이스는 상당히 초보자 친화적으로 바뀐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추천을 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어 새롭게 시작하는 초보자들의 진입장벽을 낮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초보의 경우 상대 챔프가 AD인지 AP인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상대에 맞게 추천해 주기 때문에 생소한 상대를 만나도 당황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천 아이템은 패치마다 변경될 예정이라고 하니, 인벤을 찾아볼 일이 줄어들겠네요.

 

추천 탭을 누르면 가장 처음에는 시작 아이템을 추천해 줍니다. 아이템을 하나 구입하고 나면 다음 템을 추천해주는데 상당히 신박해 보입니다. 특히 초보자나 상점 창을 짧게 봐야 하는 경우 꽤 유용할 듯하지만 고수들에겐 딱히 필요 없을 것 같기도 하네요. 그래도 역시 있어서 나쁠 것은 없어 보입니다.

 

또한 원딜, 서폿, 탱커, 근접, 암살 등 직업군에 따라 카테고리로 구분해 두었으며, 챔프에 가장 잘 어울리는 아이템은 별 표시가 되어 있어 눈에 잘 들어오도록 하였습니다.

 

 

 

문도로 도란 방패를 산 뒤 추천 받은 아이템 (feat. 가렌)

 

문도로 헤르메스 신발을 구매 후 추천받은 아이템 (feat. 가렌)

 

 

 

 

신화급 아이템

 

템이 너무 많이 바뀌어 플레이어들의 분석이 아직 진행 중이기에 자세한 분석은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신화급 아이템은 1개만 살 수 있고, 한 등급 아래인 전설급 아이템과 시너지를 내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신화급 아이템 하나가 그 챔프의 전반적인 메타를 좌우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 룬에 필적하는 수준이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요즘 문도를 주력으로 하면서 브루저의 매력에 빠져들었는데요. 탱커는 신화급 아이템이 3개뿐이라 다행히 고민할 거리가 많이 줄었습니다. 

 

 

터보 화공 탱크

 

태양불꽃 방패

 

서리불꽃 건틀릿

 

 

 

파망이 전설급이 되어 중복으로 활용할 수 없다는 것이 아쉬운데요. 탱템 3개가 모두 불사르기가 포함되어 있는 게 그나마 위안이 될 것 같습니다. 문도는 고기 방패이므로 역시 어쩔 수 없이 서리불꽃 건틀릿을 가야 하지 않을까 싶네요. 다만 터보 화공 탱크에는 더 높은 마법 저항과 강인함이 있기 때문에 CC기가 많고, AP 딜러들이 많은 상황에서는 좋은 선택지라고 보입니다.

 

마법사의 경우 5개로 신화 아이템이 가장 많아서 고르는 재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루덴의 메아리가 루덴의 폭풍이라는 간지 나는 신화급으로 바뀐 것이 눈에 뜨입니다. 제가 주력 미드 챔으로 사용하는 베이가에게 잘 어울리지 않을까 기대되네요. 

 

 

 

 

 


기타 변경 사항

 

  • 스킨 추가 : 전투기계 나서스, 승리의 루시안, 전투 기계 자크, 저항군 제이스, 저항군 신지드, 저항군 요릭
  • 변경되는 챔프 (13명) : 오른, 빅토르, 케일, 카타리나, 아칼리, 요네, 야스오, 트린다미어, 세나, 진, 케이틀린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스킬 가속으로 변경됩니다. 
  • 무작위 총력전의 다양한 밸런스가 조정됩니다.
  • 승급전 없이 승급되며 초과된 LP는 다음 단계에 이월됩니다.

 

Total
Today
Yesterday